정부,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R&D 본격 착수
상태바
정부,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R&D 본격 착수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3.3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허브 실증 지자체 2곳 공모 추진…2022년까지 총 1159억 투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연구개발(R&D)의 실증연구를 추진하기 위한 지자체 공모를 3월 30일(금)부터 5월 29일(화)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연구개발은 지속 가능한 성장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혁신 모델을 구현하는 대규모 실증연구개발 사업이다. 공통 핵심기술 개발과제와 2개의 실증연구과제로 구성되며,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간 총 1159억 원 규모의 연구비가 투입된다.

실증연구는 연구목적에 따라 도시문제 해결형과 비즈니스 창출형 등 2개 유형으로 구분되며, 이번 공모를 통해 유형별로 각 1개씩의 실증도시를 선정할 예정이다.

‘도시문제 해결형’은 교통·안전·도시행정 등 도시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한 실증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비즈니스 창출형’은 에너지·환경·복지 등의 새로운 산업을 스마트시티에 적용하기 위해 리빙랩(Living Lab) 형태로 추진하는 실증연구다.

실증도시로 선정되는 지자체는 예산지원 및 전문 연구단 기술협업을 통해 혁신성장에 적합한 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 모델을 구축하고, 각종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연계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번 공모 신청은 30일부터 5월 29일까지 진행되며, 신청서식 등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공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4월 6일 LH 대전충남지역본부 사옥에서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전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영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융합관은 “본 사업의 목적은 도시가 가지고 있는 교통정체, 환경오염 등 여러 도시 문제를 디지털 기술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들은 자신들의 삶이 보다 안전하고 편해지는 것을 직접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경훈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은 “미래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도시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처리해 시민들에게 필요한 도시서비스와 연계하는 데이터 허브 기술이 핵심으로,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는 실증도시들은 세계적인 지능형 도시관리 선도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