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그넥스, 머신비전 솔루션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 출시
상태바
코그넥스, 머신비전 솔루션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 출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3.2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딥 러닝 기반으로 기존 머신비전 한계 극복…국내 시장 공략 강화
▲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 이용 화면 예시

코그넥스(한국지사장 조재휘)는 딥 러닝 기반의 산업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Cognex ViDi Suite)’를 출시하고, 국내 머신비전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한다고 23일 밝혔다.

새롭게 출시된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산업 이미지 분석 전용으로 설계된 딥 러닝 기반의 소프트웨어로, 기계 학습의 첨단 알고리즘 세트를 기반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 분석을 제공한다.

기존의 머신비전 기술은 복잡한 배경에서 비정형적인 불량을 검출하거나 변형이 많은 복잡한 패턴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없었다.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차별화된 접근 방식과 인간의 학습 과정을 모델링한 예시 기반의 학습 방법으로 기존 머신비전의 한계를 극복, 기존 방법으로는 프로그래밍 할 수 없었던 까다로운 검사 및 분류 문제도 해결한다.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비디 블루(ViDi Blue) ▲비디 레드(ViDi Red) ▲비디 그린(ViDi Green) ▲비디 리드(ViDi Read)의 네 가지 툴로 구성된다.

비디 블루는 하나의 이미지에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특징을 찾아 위치를 파악하는데 사용된다. 노이즈가 많은 배경에 있는 심각하게 변형된 문자, 여러 개의 복잡한 물체 등 특징이 복잡한 개체도 주석이 있는 이미지를 인식하는 방식을 통해 위치를 찾아 식별할 수 있다. 블루 툴을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대상 특징이 표시된 이미지를 제공하면 된다.

비디 레드는 이상 및 미적 결함을 감지하는데 사용된다. 레드 툴은 뚜렷하지만 허용 가능한 변형을 포함해 물체의 정상적 외관을 학습하여 장식이 있는 표면의 긁힘, 불완전하거나 부적합한 조립품, 직물의 짜임새 등을 비롯한 수많은 문제를 식별할 수 있다. 비디 레드는 결함이나 관심 영역과 같은 특정 영역을 분류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의료용 직물에 있는 이물질, 레이스의 절단 하단부 등 레드 툴은 대상 영역의 다양한 외관을 학습하여 이러한 대상 영역을 모두 식별한다.

비디 그린은 물체나 전체 장면을 분류하는데 사용된다. 포장을 바탕으로 한 제품 식별, 용접 이음매의 분류, 허용 가능하거나 허용 불가능한 결함의 분리 등 라벨 표시된 이미지 컬렉션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등급을 구분한다. 서로 다른 등급에 따라 할당되고 라벨 표시된 이미지를 통해 그린 툴을 학습할 수 있다.

비디 리드는 향상된 광학적 문자 판독 기능을 제공하는 툴이다. 영어, 숫자는 물론이고 한글과 한자도 인식할 수 있다. 글자 사이의 폭이 좁은 가변폭 글자체, 금속, 플라스틱, 고무 등에 새겨진 문자, 도트 매트릭스로 인쇄된 날짜 및 코드 등 기존의 머신비전으로는 인식하기 힘들었던 문자를 쉽고 빠르게 판독한다. 문자 판독에 최적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설정이 간단하여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사전 학습된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글자체도 빠르게 학습한다.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블루, 레드, 그린, 리드 툴을 기반으로 공장 자동화에 최적화 된 기능을 제공한다.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는 기존의 딥 러닝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과는 달리 수십 장에서 최대 100여 장의 이미지 데이터 세트로도 학습이 가능하며, 제한된 컴퓨팅 환경에서도 처리할 수 있다. 광학 효과 처리, 고해상도의 컬러 및 열 이미지 인식까지 가능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사를 수행한다.

코그넥스코리아는 신제품 출시를 통해 국내 머신비전 시장에 대한 공략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코그넥스코리아는 2017년 한 해 동안 전년 대비 2배의 매출을 올리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신제품인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 국내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주력 산업군인 전자, 자동차, 반도체는 물론이고, 제약, 소비재, 물류 등의 신 시장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 전시회 등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수원에 위치한 코그넥스 연구소를 현재 규모의 3배로 확장, 더 많은 고객과 파트너가 코그넥스 제품을 직접 체험해보고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국내 시장 투자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조재휘 코그넥스코리아 지사장은 “이번 신제품은 제약, 의료 기술, 자동차, 직물, 인쇄, 물류 및 시계 산업 등 섬세한 검사를 요구하는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코그넥스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제조 분야 고객들이 겪고 있는 비정형 이미지 인식 및 검사 문제를 해결해 제조 공정을 한층 더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