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새노조·시민단체, KT 모범적 기업지배구조 마련 촉구
상태바
KT 새노조·시민단체, KT 모범적 기업지배구조 마련 촉구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3.21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견제 없는 이사회 담합 구조 비판…소비자대표·노동이사제 도입 등 주장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KT새노조, 참여연대, 전국통신소비자조합 등은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KT 이사회가 내놓은 기업지배구조개선안의 철회를 촉구했다.

민영화 이후 지속돼 온 KT의 CEO리스크가 담합된 이사회 구조에서 비롯된 것임을 강조하면서, KT의 장기적 경쟁력 확보와 건전한 기업문화 확립을 위한 모범적 기업지배구조를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KT CEO 리스크가 KT의 기업지배구조 내에서 외압으로 인한 리스크가 전혀 걸러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정치권의 부당한 외압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해야 할 이사회가 오히려 CEO의 정치적 줄대기에 편승하고 있으며, CEO에 대한 견제가 아닌 바람막이 역할만 했다는 것.

그 사례로 KT 이사회가 최순실의 미르재단 출연금을 만장일치로 사후 승인해준 것을 비롯해 지난 2014년 1월부터 2017년 9월 말까지 총 40번의 이사회에서 152건의 안건이 모든 참석자의 100% 찬성으로 가결된 것 등을 들었다.

이들은 KT 이사회가 비판 여론에 떠밀려 제출한 기업지배구조개선안이 전형적인 개악이라고 입을 모았다. 현재 KT 사외이사는 이사들이 추천하는 셀프 추천 구조인데, 여기에 CEO 추천 권한과 미래 CEO를 양성하는 기능까지 신설하는 등 이사회 권한을 대폭 강화하려 한다며 매우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추혜선 의원은 “KT 이사회가 내놓은 지배구조 개선안은 결국 이사회의 담합구조를 더욱 강화하려는 개악안에 불과하다”며 “그동안의 CEO리스크를 정치권의 부당 간섭으로만 떠넘기고 이사회의 권한을 차기 CEO까지 양성할 수 있도록 확대해 그들만의 담합구조를 끝까지 이어가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KT가 국민기업다운 모범적 기업지배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소비자대표,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통해 최소한 내부에서 다양한 이해관계를 대변하면서도 견제가 가능한 기업지배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