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3GPP 표준 부합 Sub-6GHz 5G NR 테스트 솔루션 출시
상태바
NI, 3GPP 표준 부합 Sub-6GHz 5G NR 테스트 솔루션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3.07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는 3GPP의 릴리스 15 5G NR(New Radio) 규격에 부합하는 Sub-6GHz 5G 테스트 레퍼런스 솔루션을 발표했다.

6GHz 이하의 상업용 5G NR 구현 가능성이 점차 가시화되면서, 엔지니어들은 Sub-6GHz 5G RF 부품 및 디바이스를 적극 개발하고 있다. 이처럼 5G 표준화 작업이 가속화되면서, 5G 제품을 신속하게 출시해야 한다는 압박도 가중되고 있다.

NI가 이번에 출시한 Sub-6GHz 5G NR 레퍼런스 솔루션을 이용하면 경제성 외에도 고성능을 보장하는 테스트 진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들이 보다 빠르게 설계를 확정하고, R&D 단계에서 생산 테스트 환경으로 보다 쉽게 전환이 가능하다.

NI의 최신 레퍼런스 테스트 솔루션은 새로운 광대역 RFIC, 특히 3.3~4.2GHz 및 4.4~5.0GHz 대역 작동 모델 테스트에 적합하다. 엔지니어는 1GHz의 순시 신호 생성 및 최대 6GHz 분석 대역폭을 지원하는 4.5G/5G 테스트 솔루션인 PXIe-5840 벡터 신호 트랜시버(VST)를 사용해 400MHz 연속 신호 대역폭 이상에서 작동하는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수 있다. NI VST 사용 시, 측정 속도 개선과 함께 0.32 % (-50dB) 이상의 100MHz NR 신호용 EVM 성능 확보도 기대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의 핵심 구성 요소는 3GPP 규격과 함께 발전해 온 NI-RFmx NR 측정 소프트웨어다. NI-RFmx NR 측정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은 3GPP 릴리스 15 NSA(Non-Standalone) 방식 NR의 초기 규격에 부합하는 5G NR 파형 및 측정 기능을 지원한다. 해당 규격을 토대로 엔지니어들은 15 kHz~120 kHz의 유연한 부반송파(subcarrier) 간격으로 OFDMA 및 DFT-s-OFDM 반송파(carrier) 결합 파형들을 모두 테스트할 수 있게 됐다.

NI RF 및 무선 테스트 디렉터 제이슨 화이트(Jason White)는 “이번에 출시한 5G 테스트 솔루션은 NI의 수많은 혁신 제품들 중 가장 최신의 성과로서, 엔지니어들이 보다 신속하게 5G 기술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고성능 RF 측정 기능과 매우 빠르고 유연한 측정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모델로, 제품 개발의 여러 단계에서 동일한 계측 및 측정 과학을 재사용함으로써, 제품의 시장 출시 기간 및 측정 보정 시간을 단축시키는 제품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NI는 기존의 2G, 3G, LTE-A 프로, 802.11ax, 블루투스 5 등의 측정 소프트웨어 제품군에 이번 5G 테스트 기술을 추가해 보다 포괄적인 RF/반도체 테스트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됐다. 엔지니어들 역시 DC에서 mmWave에 이르는 600 개 이상의 모듈형 PXI 제품과 함께 NI VST를 사용함으로써, 포괄적인 반도체 특성 및 제조 테스트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