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 출시
상태바
LG유플러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 출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3.0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즈워치·앱 통해 부모·자녀 상시 연결…아이 보호·안전 확인에 안성맞춤
▲ LG유플러스가 자사의 AI 플랫폼과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를 접목시킨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를 선보인다.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자사의 인공지능(AI) 플랫폼과 인기 캐릭터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를 접목시킨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AI 서비스가 탑재된 어린이전용 웨어러블 디바이스다. ▲음성통화·문자·주소록 기능 ▲’U+가족지킴이’ 앱과 연동한 자녀 보호·안전확인 서비스 ▲AI 기반 음성제어, 일상대화, 한영사전, 날씨 서비스 ▲라이언·어피치 등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 디자인 ▲스쿨모드, 게임, 일정 관리, 방수·방진 기능 등이 특징이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의 가장 큰 특징은 부모와 자녀의 상시 연결성을 제공해 부모가 자녀를 보호하고 안전을 확인하는데 최적화 돼 있다는 점이다. 부모는 스마트폰에 ‘U+가족지킴이’ 앱을 설치해 키즈워치를 컨트롤 할 수 있다.

특히 ‘나에게 전화’ 기능은 아이가 직접 전화를 걸지 않아도 키즈워치가 부모에게 전화를 걸도록 하는 기능으로, 언제든 아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부모가 가장 많이 사용할 기능으로 예상된다. 가족지킴이 앱에서는 ‘나에게 전화’뿐만 아니라 아이의 실시간 위치와 발자취 확인, 안심지역 이탈 알림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자녀의 길 잃음, 위급상황에 대비한 ‘긴급호출’ 모드도 유용하다. 아이가 키즈워치의 긴급호출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부모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알림음과 함께 현재 위치를 전송한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LG유플러스에서 자체 개발해 상용화한 음성 AI 플랫폼을 통해 일상대화, 한영사전, 날씨 확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용 AI 적용…음성으로 부모와 즉시 통화 연결
눈에 띄는 점은 아이들이 주로 쓰는 단어나 억양, 문장 패턴 등을 학습해 대폭 강화된 AI의 어린이 목소리 인식률이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개발단계에서부터 내부적으로 포커스 그룹을 운영해 아이들이 주로 쓰는 잘못된 표현이나 완결성이 떨어지는 문장 등을 잡아내도록 했다.

AI 서비스를 ‘아이 목소리’로 제공하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어린이 음성을 기본 제공하며, 추가로 12종의 다양한 음성을 선택할 수 있어서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아이가 “ㅇㅇ이 뭐야?”라고 하면 키즈워치는 아이와 비슷한 연령대의 친구 같은 목소리로 “그건 ㅇㅇㅇ이라고 해”라고 답변하는 식이다. 목소리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에도 “잘 못 알아들었어요. 다시 말씀해주세요”가 아닌 “소리가 안 들려! 마이크를 눌러 줘”라고 답해 아이들이 실제로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AI 음성제어를 통해 키즈워치의 설정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어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화면이 어두워”라고 하면 화면 밝기를 조정해주고, “진동모드로 해줘”라고 하면 진동모드로 바꿔주는 식이다. 진동모드나 게임, 영어사전 등을 실행할 때 음성으로 “ㅇㅇ하자”, “ㅇㅇ 실행해 줘”와 같이 말하면 사용자의 발화를 인식하여 원하는 기능을 동작시킬 수 있다.

김남수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담당은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시나리오를 지속적으로 학습해 서비스를 개선해나가는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한다”며 “특히 아이들의 억양·어휘와 목소리 인식율을 극대화 시킨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어린이전용 웨어러블 시장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의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초기 상품 기획에서부터 카카오프렌즈와 협력해 단순 외부 디자인과 액세서리뿐 만이 아닌 GUI에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기획됐다.

키즈워치 구성품으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귀엽고 위트 있게 반영된 손목줄과 더불어 목걸이형 케이스와 액정필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장식 등을 제공한다. 색상은 블루와 핑크 두 가지이며 손목줄과 목걸이형 케이스에는 라이언(블루), 어피치(핑크) 캐릭터가 들어가 있어 아이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재미와 학습을 결합한 6종의 게임 서비스와 학교에 있을 때 설정을 별도로 제공하는 스쿨모드, 영어노래 서비스, 알람 및 일정 관리 기능 등 아이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출고가 27만5000원…전용 요금제 이용 시 공시지원금 15만5000원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전국 LG유플러스 매장 및 온라인몰 ‘U+ Shop’에서 구매할 수 있다. 출고가는 27만5000원(VAT포함)이며, ‘LTE 웨어러블 키즈’ 요금제 사용 시 공시지원금 15만5000원으로 실 구매가 12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

LTE 웨어러블 키즈 요금제의 월정액 요금은 8800원(VAT포함)으로 월 200MB의 데이터와 음성통화 50분을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휴대폰을 사용 중인 엄마·아빠를 무료통화로 지정 시 요금 걱정 없이 자유롭게 통화를 할 수 있다. 또한 법정대리인으로 등록된 부모님이 LG유플러스의 속도 용량 제한 없는 데이터 요금제를 이용할 시 키즈워치의 이용 요금은 무료로 가족 통신비의 부담을 낮출 수 있다.

한편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 출시를 기념해 3월 15일까지 가입하는 선착순 고객 1만 명을 대상으로 ‘키즈워치 파손도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키즈워치 파손도움 서비스는 개통 익일로부터 6개월간 유상수리 비용을 횟수 상관없이 최대 20만 원(건당 자기부담금 1만원 고객부담) 한도 내에서 보상해주는 서비스이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인기 어린이 행사인 ‘키즈런’에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를 결합한 체험 행사도 진행한다. 키즈런은 팀 단위로 정해진 시간 내에 미션을 수행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프로그램으로 이번 행사에서는 키즈워치를 이용하여 미션을 해결하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키즈워치의 핵심 기능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유플러스샵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추첨을 통해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