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프로세서 출시 1년…내달 12nm 제품 출시
상태바
AMD, ‘라이젠’ 프로세서 출시 1년…내달 12nm 제품 출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3.0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종 이상 프로세서 출시로 소비자 선택 폭 넓혀…IPC 52% 향상 등 혁신 달성

AMD CPU 사업 부활의 신호탄이 된 고성능 프로세서 ‘라이젠(Ryzen)’이 2일(미국시각기준) 출시 1주년을 맞이했다.

2017년 3월 젠(Zen) 아키텍처 기반의 데스크톱 프로세서 ‘라이젠 7’ 출시를 시작으로 지난 1년 동안 AMD는 소비자 및 파트너사를 위해 프리미엄 PC 시장 내 20종 이상의 라이젠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하이엔드급(HEDT) 프로세서인 ‘라이젠 스레드리퍼(Ryzen Threadripper)’, 기업용 프로세서인 ‘라이젠 프로(Ryzen PRO)’, 울트라 씬 노트북용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 그리고 라이젠 데스크톱 APU까지 AMD는 다양한 가격대에 다양한 세그먼트의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수년 간 AMD는 수장인 리사 수(Lisa Su) 박사의 진두지휘 하에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프로세서 개발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AMD는 라이젠 프로세서 IPC 52% 성능 향상 등 혁신을 달성했으며, 지난 한 해 및 지난 4분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한편 AMD는 지난 1월 CES 2018에서 발표된 바와 같이 ‘젠플러스(Zen+)’ 아키텍처 기반의 12nm 프로세서인 2세대 라이젠 CPU를 오는 4월 출시할 예정이며, 기업용 노트북을 위한 라이젠 프로 모바일 프로세서는 2분기 내, 2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는 하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AMD 관계자는 “‘젠’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장기적인 클라이언트 제품 로드맵을 완성했다”며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혁신에 지속적으로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