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디지털 사회 비즈니스 성공 위한 핵심으로 거듭나다”
상태바
“데이터, 디지털 사회 비즈니스 성공 위한 핵심으로 거듭나다”
  • 데이터넷
  • 승인 2018.02.27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광일 컴볼트코리아 이사, 적절한 데이터 관리 전략 통한 미래 비즈니스 대비 강조
▲ 성광일 컴볼트코리아 이사(ksung@commvault.com)

2017년은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 올해 시행될 유럽 일반개인정보보호법(GDPR)과 같은 새로운 데이터 법규, 그리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IT 효율성에 대한 요구로 인해 데이터와 데이터 보호의 중요성에 관심이 높아진 한 해였다. 정보 활용 기반 비즈니스에서 데이터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기업의 경영진들이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에 보다 많은 관심을 보였다.

우선 지난해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이유를 살펴보자.

1. 비즈니스 성공에 데이터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지
대부분의 기업에서 데이터는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 요소이다. 데이터 관리, 이동, 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특히 데이터 사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기업은 데이터가 정보 중심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라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했다. 스마트시티를 만드는 것에서 타깃에 맞는 마케팅 캠페인 플랜을 수립하는 것까지 데이터는 엄청난 일을 할 수 있으며, 기업과 그들의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2.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서 데이터 복구의 중요성 강조
지난해 워너크라이 등 랜섬웨어 공격이 잇달아 발생하면서 사이버 공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업무 중단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대비책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재해 복구 전략은 업무 중단이 발생했을 때 업무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

물론 업무 중단의 원인이 사이버 공격이나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저지른 실수, 상호 연결된 사회에서 발생하는 일상적인 사고도 업무 중단에 포함된다. 기술이 비즈니스 및 개인의 생활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이러한 공격 빈도와 공격이 주는 피해도 커졌다. 이같이 업무 중단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인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클라우드에 있는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클라우드에 있는 데이터를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3.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 적용으로 더욱 효율적인 스토리지·데이터 관리 인프라 구현
기업은 클라우드 환경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있다. 비용 효율성, 업무 효율성, 매출 성장은 기업이 클라우드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일부일 뿐이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하이퍼컨버지드로 옮겨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소프트웨어 정의 기반 기술이 제공하는 워크로드 이동성은 비즈니스 민첩성을 향상시킨다. 기업은 SaaS(Software-as-a-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기존 인프라에 분석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하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4. 클라우드 일상화와 클라우드 도입 확대
사람들이 클라우드를 올바르게 잘 사용하고 있을까? 클라우드 활용에서 뒤처질까봐 명확한 전략 없이 클라우드 컴퓨팅에 뛰어든 기업들도 분명 있다. 이로 인해 종종 데이터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에 문제가 생기고 있으며, 데이터가 실제로 어디에 저장돼 있는지 확인이 힘든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디지털 시대에서 조직이 클라우드를 도입하는데 장애가 되곤 한다.

기업이 사업 범위를 전 세계로 확대하고, AWS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데이터 센터, 알리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환경이 다양해지면서 워크로드 이동성에 대한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워크로드 이동성은 클라우드 성공의 핵심이므로, 워크로드를 쉽게 다른 환경으로 보내고 받을 수 있어야 하며, 기업은 모든 아키텍처를 걸쳐서 워크로드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5. 디지털 혁신 위한 통합적인 뷰 확보
오늘날 디지털 경제에서 기업이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유형과 양이 크게 증가했다, 사물 인터넷, 고객 정보 증가, 보안을 위한 데이터 등으로 인해 데이터 관리가 훨씬 복잡해졌다. 따라서 비즈니스 리더는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데이터 관리, 보호, 사용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더욱 엄격해지는 데이터 관련 법률과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서 기업의 데이터 관리는 더욱 힘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기업이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등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면 이러한 어려움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기업 성공의 핵심이 되는 규정 준수, 민첩성,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데이터 저장 장소에 대한 통합적인 뷰를 확보해야 한다.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데이터 관련 논의는 계속 변화하고 발전해왔다. 하지만 데이터가 디지털 사회에서 기업의 성공을 위한 필수 사항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 앞서 언급한 다섯 가지 내용은 올 한해 데이터 업계에도 영향을 줄 것이며 기업은 이를 기업 운영과 업무 혁신에 반영해야 한다.

적절한 관리감독과 잘 정리된 전략만 있다면, 증가하는 데이터를 보다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제는 적절한 데이터 관리를 통해 2018년에 열릴 새로운 데이터 시대에 대비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