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홀로그램 AI ‘홀로박스’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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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홀로그램 AI ‘홀로박스’ 선봬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2.22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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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엔터테인먼트와 협업해 걸그룹 레드벨벳 ‘웬디’ 아바타 탑재…복합 미디어 플랫폼 청사진 제시
▲ SK텔레콤이 사람 같은 아바타와 서로 마주보며 이야기할 수 있는 프로젝션 홀로그램 인공지능 스피커 ‘홀로박스(HoloBox)’를 MWC 2018에서 선보인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오는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8(MWC 2018)’에서 사람 모습의 아바타와 서로 마주보고 대화할 수 있는 ‘홀로박스(HoloBox)’를 공개한다.

‘홀로박스’는 차세대 미디어 기술인 홀로그램(Hologram)에 SK텔레콤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를 결합해 가상의 인공지능 아바타와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홀로박스’는 높이 365mm, 지름 170mm 크기의 원통형 디자인으로, HD급의 고화질 이미지로 아바타를 구현하기 위해 레이저 기반의 초단초점(Ultra Short Throw) 프로젝션 기술을 이용했다. 또한 대화 맥락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몸짓과 표정까지 구현하는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음성 입출력이 가능한 마이크 등으로 구성됐다.

SK텔레콤은 ‘홀로박스’에 SM엔터테인먼트의 인기 걸그룹 ‘레드벨벳’의 ‘웬디’를 실사화해 탑재했다. 아바타 캐릭터의 부드러운 모션을 위해 ‘T리얼 아바타 프레임워크(T real Avatar Framework)’를 도입했으며, 캐릭터의 얼굴 표정 역시 약 100개 이상으로 세분화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캐릭터를 스마트폰에서 증강현실(AR)로 불러내기 위해 T 리얼 플랫폼(T real Platform)의 트랙킹 기술도 적용했다.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를 탑재한 홀로박스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나 스마트홈 등과도 연동된다. ▲조명, 제습기, 플러그, TV 등 가전기기 제어 ▲음악 추천 및 자동 재생 ▲날씨, 일정 등 정보 안내 ▲안부인사 등 다양한 정보와 편리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SM엔터테인먼트와 ‘홀로박스’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SM엔터테인먼트는 스타의 지적재산권, 콘텐츠 제작 역량, 팬들의 강한 로열티를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ICT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세계로 확대시켜 나갈 예정이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의 개인 맞춤형 콘텐츠 제공 서비스가 확산되고 ICT와 콘텐츠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양사 간 시너지는 더욱 극대화될 전망이다.

현재 세계 홀로그램 시장은 연평균 14%씩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0년 348억 달러, 2025년 74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시장 역시 2020년 8155억 원, 2025년 1조4394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5G 기술을 바탕으로 대용량(Massive) 콘텐츠인 홀로그램과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환경에서 가상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증강현실 등 복합 미디어 플랫폼(Mixed Media Platform)에 대한 청사진을 지속 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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