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VR/AR 등 실감형미디어 1조 시장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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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VR/AR 등 실감형미디어 1조 시장 이끈다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2.20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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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과 실감형미디어 체험공간 ‘브라이트’ 공동 개관…개인형 VR극장 등으로 수익 창출
▲ KT와 GS리테일이 3월 초 서울 신촌에 공동 오픈 예정인 도심형 테마파크 ‘브라이트’에서 모델들이 VR게임 기기들을 시연하고 있다.

KT가 2020년까지 매출 1000억 원 달성 및 국내 실감형미디어 1조 시장 창출 등 국내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생태계 활성화를 꾀한다.

20일 KT(회장 황창규)는 자사가 보유한 5G 등 네트워크 기술과 ICT 역량을 토대로 GS리테일과 공동 투자를 진행해 3월 초 서울 신촌에 도심형 VR 테마파크 ‘브라이트(VRIGHT)’를 개관한다고 밝혔다.

브라이트에는 1인칭 슈팅게임 ‘스페셜포스’를 VR게임으로 재탄생시킨 ‘스페셜포스 VR: 유니버설 워(UNIVERSAL WAR)’와 플라잉 제트(Flying Jet) 등 약 50여종의 VR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후 직영점 및 가맹점 형태로 실감형 미디어 체험공간 사업을 2020년까지 200여 지점으로 확대해 VR/AR 시장 활성화의 어려움을 정면으로 극복,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실감형미디어 플랫폼 개발과 콘텐츠 제공을 통해 현재 중소 VR방 사업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등 상생방안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지난 2월 7일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주최로 열린 ‘사람 중심 경제 이니셔티브’ 1차 토론회의 따르면 VR게임방 하나를 차리기 위해서 행정안전부(공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플랫폼), 문화체육관광부(콘텐츠)의 심의를 각각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KT는 심의문제를 해결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중소 VR방 사업주들과 적절한 가격에 공유함으로써 실감형미디어 시장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각오다.

아울러 일체형 HMD를 포함한 ‘개인형 VR극장’ 서비스를 연내 출시해 집에서도 편하게 VR영상 시청을 가능하게 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KT는 브라이트/자체플랫폼 및 콘텐츠/개인형 VR극장 등의 사업을 통해 2020년까지 연 매출액 1000억 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한편 KT는 국내에 부족한 실감형미디어 콘텐츠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VR/AR 전용 펀드조성 등 콘텐츠 투자도 함께 진행한다. 영상, 게임,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실감형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한 국내 사업자 협업은 물론 유명 글로벌 콘텐츠 저작권을 확보함으로써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특히 브라이트에서 선보이는 ‘스페셜포스 VR: 유니버설 워’의 경우 단순 콘텐츠 수급, 투자에 그치지 않고 대기업의 기술과 유명 게임개발업체 드래곤플라이의 전문역량과 IP를 접목한 상생모델로 국내 콘텐츠 및 기술 시장의 질적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KT는 실감형미디어 밸류 체인(Value-Chain) 전반에 걸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단말 제조사, 게임 등 콘텐츠 업체, IT기업 등이 참여하는 VR 얼라이언스를 연내 출범할 예정이다. 또한 KT의 미디어 그룹사인 스카이라이프, KTH 등과 협업해 콘텐츠 플랫폼 기반 고도화를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VR 관련 법규 및 제약사항의 규제완화를 통한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협회 등의 유관 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장은 “향후 5G 시대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VR/AR 서비스 및 콘텐츠 사업을 지속 추진해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미디어 시장규모를 최대 1조 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며, 고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5G 킬러 콘텐츠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KT와 GS리테일이 3월 초 신촌에 공동 오픈하는 도심형 테마파크 브라이트는 3월 한 달 간 오픈 기념으로 평일에 한해 3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VRIGHT.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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