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밸브 ‘스팀’에 ‘트루오디오 넥스트’ 기술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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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밸브 ‘스팀’에 ‘트루오디오 넥스트’ 기술 지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2.08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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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콘텐츠에 풍부한 음향 환경 제공…빠른 오디오 프로세싱 처리로 시스템 성능 향상

AMD는 밸브 코퍼레이션(Valve Corporation, 이하 밸브)의 오디오 엔진인 ‘스팀 오디오(Steam Audio)’ 시스템에 자사의 ‘트루오디오 넥스트(TAN: TrueAudio Next)’ 기술을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AMD와의 협업을 통해 밸브는 PC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서 제공하는 VR 콘텐츠에 풍부한 음향 환경을 더하는 것은 물론, 오디오 프로세싱을 더욱 빠르게 처리하고 전체적인 성능을 높이게 됐다.

AMD의 TAN 기술은 스팀 게임 시스템 내 오디오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두 가지 고급 기능을 제공한다.

하나는 AMD 리소스 확보(AMD Resource Reservation)로 개발자가 오디오 프로세싱만을 위해 GPU 컴퓨트 중 일부만 확보해 필요 부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GPU 컴퓨트 유닛의 20~25% 정도를 오디오 프로세싱에 선택 적용할 수 있으며, 화면 단위로 프로세싱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GPU 컴퓨트 컨볼루션 알고리즘(GPU compute Convolution Algorithms)이다. 개발자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컨볼루션 리버브(convolution reverb)’ 기술을 적용해 게임 및 VR 애플리케이션에 풍부한 음향 요소와 정교함을 더할 수 있다. 컨볼루션 리버브 기술은 풍부한 음향 효과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VR 게임 타이틀에 필수인 공간감을 더해 진정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이들을 통해 ▲풍부한 음향 환경 ▲효율적인 CPU 리소스 관리 ▲오디오 결함/잡음 감소 및 제거 ▲원활한 디스플레이 작업 수행 등이 가능해진다.

AMD 관계자는 “TAN의 장점을 통해 궁극적으로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고 게임 환경 내 탁월한 몰입감을 조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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