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P2P] Peer-to-Peer를 꾸미기 위한 준비물
상태바
7. [P2P] Peer-to-Peer를 꾸미기 위한 준비물
  • 심형섭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
  • 승인 2002.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형섭의 네트워크 개념잡기
4장 간단한 네트워크를 꾸며보자

4.1 Peer-to-Peer 네트워크란?

Peer-to-Peer는 [그림 4.1]과 같이 각 스테이션들이 동등한 권한으로 상호 연결되어 있다. 이들은 어느 시점에서 서버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파일이나 프린터 같은 자원을 공유하기 쉬우나, 서버 역할을 수행하는 스테이션이 따로 없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한 스테이션을 끄면 다른 스테이션들은 그 컴퓨터의 파일이나 연결된 프린터 등의 자원을 사용할 수 없다. 때문에 Peer-to-Peer에서는 언제나 공유해야할 파일을 보관하거나, 프린터가 연결된 스테이션을 항시 켜놓아야만 한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파일이나 프린터서버를 운영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그림 4.1]



4.2 Peer-to-Peer를 꾸미기 위한 준비물

4.2.1 랜카드

랜카드는 NIC(Network Interface Card) 또는 NIU(Network Interface Unit)이라고도 한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기본이 되는 장비로서 각 스테이션을 네트워크에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랜카드의 구조는 LAN의 매체에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 연결용 커넥터가 달려 있으며, LAN과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전송부, 컴퓨터와의 연결을 위한 버스인터페이스부 및 제어부 등으로 이루어진다. 랜카드는 버스인터페이스 형식(ISA, EISA, PCI, PCMCIA 등), 케이블 접속 형태(AUI, TP, BNC 등)와 네트워크 서비스 방식(이더넷, 토큰링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림 4.2]에서는 랜카드의 실제 모습과 구성을 설명한 블록 다이어그램을 볼 수 있다.



[그림 4.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