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스 유해물질 현저히 감소”…美 FDA 공식 인정
상태바
“아이코스 유해물질 현저히 감소”…美 FDA 공식 인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2.01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 위험·사망률 줄인다는 증거는 없어”

미국 식품의약처(FDA)가 "‘련형 담배 아이코스의 유해물질이 일반담배보다 현저히 적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다만 FDA는 유해물질에 대한 노출 감소가 질병 발병률과 사망률을 실제로 줄일 것이라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자문위원회(TPSAC)의 검증과 논의를 거쳤다. 이는 ‘아이코스에서 특정 유해물질이 나온다’는 베른대 연구팀의 주장을 반박한 셈이다.

FDA가 1일 발표한 ‘위험 저감 담배 관련 제품(MRTP) 연구 ’'에 따르면 아이코스의 유해물질이 일반담배 대비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FDA는 지난해 10월 자체적으로 아이코스 증기의 ‘아크롤레인’과 ‘포름알데히드’·‘벤조피렌’·‘암모니아’·‘담배특이니트로사민 2종’의 유해물질 분석을 완료했다.

아이코스는 일반담배(3R4F)보다 아크롤레인과 벤조피렌은 90% 이상, 포름알데히드는 80% 이상 줄어 유해물질이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영국과 독일·러시아·일본·중국 등의 정부 유관기관에서 수행한 유해성 검사와 일치하는 내용이다.

특히 FDA는 지난해 논란이 되었던 스위스 베른대학 레토 아우어 박사의 연구 결과에 대해 중대한 오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아우어 박사는 “살충제 성분인 아세나프텐이 아이코스에서 일반담배보다 약 3배 검출됐고 발암 물질인 아크롤레인·포름알데히드는 일반담배 대비 각각 82%, 74% 수준이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FDA는 “아우어 박사의 데이터는 아이코스와 일반담배의 유해물질 수준을 비교하는 데 적절하지 않다”며 “해당 연구는 검사 샘플 부족·반복 횟수 부족·일부 분석법의 결여 등 중대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FDA가 제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최된 FDA 자문위원회 회의 결과, 자문위원들은 흡연자가 아이코스로 완전히 전환했을 때 신체에 노출되는 유해물질이 감소한다는 주장에 대해 인정(찬성 8명·반대 1명)했다. 금연한 사람이 아이코스로 담배를 다시 시작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자문위원 9명 전원이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