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제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개최
상태바
구글, ‘제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개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2.0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정된 개발사에 멘토링/컨설팅·피처링 등 프로모션과마케팅 캠페인 등 지원

구글은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제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제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의 파이널 이벤트는 오는 4월 21일 서초구 넥슨 아레나에서 개최되며 톱10 개발사와 톱3 개발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2015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된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대한민국 게임 산업의 차세대 주역이 될 인디 개발사들이 역량을 발휘하고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시장 진출과 비즈니스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후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으로 프로그램이 확산된 바 있다.

구글플레이는 마케팅 팀, 개발자 지원 팀, 광고 팀 등 구글의 다양한 사업부서와의 협업을 통한 게임 프로모션, 멘토링/컨설팅, 마케팅 캠페인을 비롯해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게임 소개 영상 제작 및 게임 다국어 번역 지원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인디 게임 개발사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해 진행된 제2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는 400개 이상의 게임이 출품됐으며, 결승 이벤트 현장에서는 20개 개발사가 참가해 출품작을 선보이고 700여명의 유저와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 중 유저 투표 및 전문 심사위원단 심사를 통해 선정된 톱10 개발사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크레딧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았으며, 톱3 개발사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매칭을 통한 게임 소개 콘텐츠 제작, 안드로이드 개발자 스토리 비디오 제작 등을 추가로 지원 받았다.

올해 3회째를 맞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중소 개발사 게임 경진대회 ▲개발사들이 게임 유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전시 관람 페스티벌 ▲구글플레이, 마케팅 팀, 개발자 지원 팀 등과 함께 하는 통합지원 등 총 3단계로 진행된다.

제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 참여를 원하는 개발사는 오는 3월 25일까지 웹사이트(https://goo.gl/UdxNNG)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30인 이하의 국내 게임 개발사 혹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개인 및 그룹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며, 2017년 1월 1일 이후 구글플레이를 통해 출시된 게임 혹은 출시 전인 비공개 베타 버전을 최대 세 개까지 출품할 수 있다.

예선 심사를 통해 선정된 상위 20개 개발사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인디 컬렉션 피처링과 톱 20 소개 영상, 10만 원 상당의 구글 기프트 카드, 앱 엑셀런스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비롯해 4월 21일 파이널 이벤트에 참가해 출품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저 투표 및 심사위원단 평가를 종합해 선정된 10개 개발사에는 ▲구글 전문가와의 컨설팅 ▲구글 홈 1대 ▲유튜브 아카데미의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10개 개발사 중 최우수작으로 선정되는 3개 개발사에게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개별 게임 피처링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게임 소개 영상 제작 ▲게임 다국어 번역 지원 ▲안드로이드 기기 1대 ▲5월에 개최되는 구글 IO 티켓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상위 10개 개발사 선정과 별도로, 20개 개발사 중 따로 5개 인디 게임을 선정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캠페인 예산 지원과 함께 집행까지 도와주는 특별한 프로젝트도 진행된다.

민경환 구글 한국 안드로이드 앱/게임 비즈니스 총괄은 “전 세계에서 20억 개가 넘는 기기가 개통돼 있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가장 성공적인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 기반 위에서 잠재력과 역량 있는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가 구글플레이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사례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며 “구글플레이는 인디 게임 성장의 동반자로서 인디 게임 페스티벌과 같은 중장기적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글플레이는 전 세계의 앱 개발사들이 규모에 관계없이 누구나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구글플레이를 중심으로 한 앱 생태계도 성장을 거듭해 전 세계 190개국 이상에서 활성 사용자 수(30일 기준)는 10억 명을 넘어섰고 한 해(2016년 5월부터 2017년 5월까지 기준)에만 820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가 이뤄졌다.

특히 한국은 구글플레이 개발자 수 기준 전 세계 톱5 시장 중 하나로, 많은 한국 개발자들이 구글플레이 앱 생태계에서 성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