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터치연구원, ‘플랫폼 생태계’ 번역서 출간
상태바
파이터치연구원, ‘플랫폼 생태계’ 번역서 출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2.0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랫폼 생태계 쉽게 이해하고 설계‧조직할 수 있는 전략서
▲ 암릿 티와나(Amrit Tiwana) 지음 ▲ 김승일·한원석 옮김 ▲ 553쪽|2만2000원

파이터치연구원은 플랫폼 생태계를 쉽게 이해하고 설계‧조직할 수 있는 전략서, 설계기술서, 혁신 방법서로 ‘플랫폼 생태계’를 출간했다.

이 책은 플랫폼 생태계의 부상, 핵심개념, 9가지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다음으로 플랫폼 비즈니스가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와 무엇이 다른지와 플랫폼 소유자, 앱 개발자, 최종사용자 관점에서 그들의 가치명제를 묘사한다.

뿐만 아니라 플랫폼 진화모터의 두 가지 기어인 플랫폼 아키텍처와 거버넌스에 대해 다룬다. 플랫폼 소유자와 앱 개발자간 혁신 작업의 분할과 통합에 있어 아키텍처의 역할을 설명하고, 플랫폼 시장에서의 진화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설명한다.

나아가 기술적 아키텍처와 거버넌스의 상호 작용이 플랫폼, 앱, 전체 생태계의 진화를 어떻게 이끌어내는지 기술한다. 또한 플랫폼과 앱이 시간 경과에 따라 경쟁우위를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진화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플랫폼 소유자와 앱 개발자 등 독자들에게 정보를 주고, 단기적 또는 장기적인 진화의 결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데 주안점을 둔다.

결론부에서는 이 책에서 개발된 핵심 아이디어를 요약하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생태계를 넘어 다양한 산업의 비즈니스 생태계로 이를 확장한다.

저자는 ‘이 책을 ‘GPS’가 아니라 ‘지도’로 생각하라‘라고 권한다. 지도는 GPS가 수명을 다한 뒤에도 오랫동안 가치가 유지된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플랫폼 생태계를 논리적, 현실적으로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플랫폼 사업자와 앱 개발자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성공적인 플랫폼 사업을 구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플랫폼 소유자와 앱 개발자, 플랫폼 참여자들이 서로 호혜적인 상생관계를 생성하고 유지하는 지침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