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서비스 통해 통합 마케팅 서비스업체로 자리매김할 터”
상태바
“양질의 서비스 통해 통합 마케팅 서비스업체로 자리매김할 터”
  • 승인 2002.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 및 이벤트 전문업체가 판을 치고 있는 국내 마케팅 시장에 통합 마케팅 서비스로 승부수를 던진 업체가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IMS4U가 그 주인공으로, 16년간 마케팅 분야에서 종사해온 이원섭 사장이 삼성SDS 마케팅그룹장 시절 통합적인 마케팅 수행의 필요성을 깨닫고 지난달 설립한 회사다.
이원섭 사장을 만나 통합 마케팅의 중요성과 비전을 들어봤다. <안희권 기자>

순수 개발업체나 신생기업들이 자주 부딪히게 되는 문제는 마케팅 능력의 부족이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이상은 별도의 전략 기획실내 마케팅팀을 신설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마케팅보다 홍보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원섭 IMS4U 사장은 『마케팅과 홍보는 전혀 다르다. 마케팅이 사업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홍보에만 관심을 보일 뿐이다. 그나마 마케팅 부서가 있는 기업들도 유기적으로 마케팅을 추진하지 못해 실패를 보곤 한다』며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마케팅과 홍보는 다르다

그는 국내 마케팅의 가장 큰 문제가 유기적이지 못한 마케팅 추진이라고 말한다. 마케팅의 내용이 매우 방대한데 이를 추진함에 있어 세부 계획에 맞춰 별도의 기업들에게 마케팅을 맡기고 있어 큰 정책에 맞춰 세부적인 기획이 유기적으로 움직이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전반적인 마케팅을 통합적으로 제공해주는 통합 마케팅 서비스 전문업체가 국내 기업시장에서 꼭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IMS4U(Integrated Marketing Service for you)는 삼성SDS의 출신사(SDS4U.COM 회원사)들이 공동 출자해 출범한 회사로 우선 SDS4U.COM 회원사를 대상으로 통합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미 회사 설립 이전부터 IPO를 준비중인 모 네트워크 업체의 통합 마케팅을 담당해오고 있다.

IMS4U의 사업은 크게 마케팅 사업과 프로모션, 웹 사이트 운영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중 마케팅 분야에 비중을 두고 사업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인 마케팅 사업으로는 IMC 전략 수립, 브랜드 네이밍, 리서치, CRM 전략 수립, DB 마케팅, 해외시장 개척 등이 있다.

이원섭 사장은 올해는 사업의 토대를 다지는 해이기 때문에 모바일 솔루션이나 백신 등 잠재력이 풍부한 3∼4개의 고객만을 대상으로 양질의 통합 마케팅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MS4U는 양질의 마케팅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3개월간 고객사에 상주하면서 기업의 성격을 파악하고 있다.

3∼4개 고객만 집중 공략

이원섭 사장이 말하는 IMS4U의 가장 큰 경쟁력은 IT분야에 대한 높은 이해도이다. 16년간 IT분야 마케팅에 종사하면서 업무 노하우를 쌓았기 때문에 업체 성격에 따라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SDS4U.COM의 커뮤니티를 이용한 웹 마케팅 능력도 무시할 수 없는 경쟁력이다. 또한 통합 마케팅 실현으로 기획에서 실무까지 턴키로 수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마케팅 업체들이 IT분야에서는 취약하다는 약점을 갖고 있지만 IT 전문 통합 마케팅을 표방하고 있는 IMS4U는 이러한 약점을 뛰어넘을 수 있는 노하우와 경험, 인적 커뮤니티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그는 마케팅을 추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4가지를 언급했는데, 그것은 「윈윈」, 「장기적 관점」, 「꿈은 크게 시작은 작고 알차게」, 「정직·신용」 등이다.

이 4가지가 지켜질 때 성공적으로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그는 끝으로 업체간 과열경쟁을 피하고 시장 키우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내 마케팅 시장은 제대로 꽃을 피우기도 전에 과열경쟁으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헐값에 추진되는 마케팅 프로젝트로 인해 마케팅에 대한 이미지만 실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www.data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