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일렉트릭 “신에너지 산업 위한 기업들 대비 부족”
상태바
슈나이더일렉트릭 “신에너지 산업 위한 기업들 대비 부족”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1.3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그리드·수요반응제도 등 신에너지 사업 고려 기업 30% 미만 불과
▲ 향후 2년 내 신에너지 분야별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인 기업 비중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신에너지 산업 경쟁을 위해 준비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조치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슈나이더일렉트릭(한국대표 김경록)은 지난 23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세계지식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 연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의 신에너지 경제 대응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연 매출 1억 달러 이상의 전 세계 24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들 중 대부분의 기업에서 탈중앙화, 탈탄소화, 디지털화된 미래 대응 준비를 하고 있으나, 상당수가 자사의 에너지관리와 지속가능성 시스템을 통합시키고 이를 위한 발전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부분의 기업의 에너지관리 및 기후대책에 대한 접근 방식이 기존의 것을 고수하는 데서 기인한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구매, 경영지원과 지속가능성을 담당하는 부서 간 업무조율이 한정적인데다 부서 간 데이터 수집과 업무 공유도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나 기업 경영 혁신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5%가 본인이 재직 중인 기업이 향후 3년 간 탄소저감 계획을 업계 선도 기업 수준에 맞추기 위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현재 실행 중이거나 개발 단계에 있는 탄소저감 프로젝트의 상당수가 에너지, 물, 폐기물 관리와 같은 ‘보존적’ 접근방식에 편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생에너지 이외의 영역에서 에너지관리와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선진화된 전략과 기술을 도입하는 기업은 많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 조사 결과로 에너지 관리 체계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노력을 실시했거나 향후 2년 안에 실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81%, 물 사용과 폐기물 저감 노력을 하는 기업은 75%로 나타났으며,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완료했거나 추진을 계획 중인 곳은 51%로 나타났다. 또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 마이크로그리드, 열병합발전 등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을 도입했거나 도입을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곳은 3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요반응 전략을 실시 중이거나 실시 예정인 기업은 23%에 머물렀다.

기업 내부 의견 불일치 역시 이러한 과정을 방해하는 주원인이 될 수 있다. 응답자의 61%가 조직의 에너지 및 지속가능경영 관련 의사결정이 관련 팀과 부서 간 조율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산업별로 소비재와 산업재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답했다. 협업의 부재가 주요 걸림돌이라고 말한 응답자 역시 61%였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통합적 에너지 및 탄소배출관리를 저해하는 또 다른 요인으로 데이터 관리를 꼽았다. 응답자의 45%는 조직 데이터가 탈중앙화돼 개별 혹은 지역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다고 대답했다. 부서 간 협업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데이터 공유와 프로젝트 평가를 위한 도구와 매트릭스의 부족’을 꼽은 응답자들 가운데 65%가 데이터를 글로벌 차원에서 통합 관리하지 않고 개별 지사, 지역, 혹은 국가별로 관리한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 가운데 50% 이상이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를 이미 시작했거나 2년 내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산업별로 보건의료가 64%, 소비재가 58%로 가장 많았다. 더 나아가 고위경영진과 경영기능직 종사자일수록 재생에너지와 지속가능경영 프로그램에 깊이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4%가 고위경영진이 자사의 재생 및 지속가능 이니셔티브를 검토하거나 승인한다고 답하여 기업이 이를 전략적 우선 과제로 여긴다는 것을 보여줬다.

기업의 에너지와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를 평가하는 기준은 ROI가 가장 확실하지만, 기업들은 투자를 보다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응답자의 반 이상이 환경 영향을 기업의 투자 평가 프로세스에 반영한다고 답했다. 조직의 위기 대응 능력도 기업의 투자 활동 평가의 중요한 척도로 생각하는 응답자도 39%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파스칼 트리쿠아(Jean-Pascal Tricoire) 슈나이더일렉트릭 회장은 “우리가 에너지를 소비하고 생산하는 기존의 방식이 붕괴하고 있는 중”이라며 “에너지 보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보편화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신에너지 경제 시대에 살아남고 번창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한 소비자 그 이상이 되어야 한다. 기업들은 적극적인 에너지 협력자가 될 준비를 해야 하고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한 핵심 조건들을 갖추며, 그리드, 유틸리티 사업자, 동종업계 기업들 및 신규 시장 진출자들과 상호 작용해야 한다. 지금 행동하지 않는 기업은 낙오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번 설문 조사는 슈나이더일렉트릭 의뢰로 그린비즈 리서치(GreenBiz Research)가 기업이 에너지 및 환경경영 전략을 개발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하며, 부서 간 협업을 이끌어 내는 이른바 에너지 관리 활동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번 설문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기업의 에너지 및 지속가능경영 담당자들로서 직급은 고위경영진, 이사회임원 그리고 개별 기여자로 구성됐다. 산업별로는 소비재, 에너지 및 유틸리티, 금융, 산업재, 보건의료와 기술 등 11개 주요 산업분야의 기업들이 조사에 참여했다. 기업별 설문 조사에 대한 답변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