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자율주행 대비 교통안전시설 개선해야”
상태바
도로교통공단, “자율주행 대비 교통안전시설 개선해야”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1.30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차 위한 교통안전시설 위치·높이·모양·색상 표준화 강조…돌발상황 검지 알고리즘도 권고

머지않아 본격화할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해 교통신호기, 교통안전표시, 노면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자율주행차가 잘 인지할 수 있는 방안과 자율주행차에 돌발 교통상황 및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0일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현재 도로에 설치돼 있는 각종 교통안전시설은 사람을 기준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향후 출시될 자율주행차는 사람과는 다른 방식으로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에게 사람과 동일한 수준 또는 그 이상의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에 대한 요구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도로교통공단은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기관 및 자동차 제조사 등에 소속된 자율주행차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한 교통안전시설 개선에 관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 결과 정밀지도와 연계된 교통안전시설의 정보 제공, 현재 설치된 교통안전시설의 위치·높이·모양·색상 등에 대한 표준화, 자율주행차를 위한 새로운 교통안전시설 개발 등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한 도로교통공단은 도로 안전에 필수적인 돌발적인 교통상황 및 정보 제공을 위해 도로교통공단이 운영 중인 도시교통정보센터의 교통 빅데이터를 자율주행차의 신경망에 적용해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차량고장 등과 같은 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검지하는 알고리즘을 개발, 서울시 및 경기도 3개 도로구간에서 실험한 결과도 함께 공개했다.

실험 결과 이번 연구에서 제시한 돌발상황 검지 알고리즘이 기존의 기술보다 많은 지점에서 정확한 돌발상황 검지가 가능해 향후 자율주행차의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분석됐다.

도로교통공단 연구진은 “아직까지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환경이 완벽히 갖춰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연구는 자율주행을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개선 방향을 마련하고, 도시교통정보센터에 교통안전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자율주행차에게 교통안전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단발성 연구가 아닌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일반차량과 자율주행차량의 보다 안전한 도로주행을 위한 교통안전정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