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물인터넷협회, IoT 오픈플랫폼 교육 자료 배포
상태바
한국사물인터넷협회, IoT 오픈플랫폼 교육 자료 배포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1.30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파워포인트와 동영상으로 구성

한국사물인터넷협회(회장 이형희)는 사물인터넷(IoT) 오픈플랫폼의 활용 확산을 위해 오픈플랫폼 관련 이론 및 실습교육 자료를 교수, 대학(원)생, IoT 제품·서비스 개발자 등을 대상으로 배포한다고 30일 밝혔다.

배포되는 자료는 파워포인트 파일로 제공되는 이론교육 자료와 동영상으로 제작된 실습교육 자료로 구성돼 있다. 파워포인트 자료는 IoT의 개념과 네트워크, IoT 오픈플랫폼(원M2M) 기술 및 플랫폼 소개, 응용 예제 등으로 구성되고, 동영상 자료는 원M2M 애플리케이션 개발절차, 구현방법, 개발환경 구축 및 구현 실습으로 구성된다.

특히 동영상 자료는 학습자가 동영상을 따라하면서 실제 응용서비스를 개발 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해 대학(원)생 및 초급 개발자들이 IoT 제품·서비스를 개발해 보는데 도움이 되도록 제작됐다.

파워포인트와 동영상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사업(정보통신연구기반구축사업)중 ‘loT 오픈플랫폼 기반 개발·검증 지원 인프라 구축 과제’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협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특히 동영상은 모바일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도록 유튜브를 통해서도 제공된다.

협회 관계자는 “IoT 플랫폼은 각종 기기와 센서 등의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데이터 수집 및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 일종으로, IoT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 배포되는 교육 자료를 통해 IoT 오픈플랫폼의 활용 확산뿐만 아니라 국내 IoT 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