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상장 1호 기업 카페24가 전 세계 누구나 글로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의 도약에 나선다.
24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기업공개(IPO)를 통해 올 하반기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전 세계 온라인 사업자가 사용하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되겠다는 출사표를 던졌다. 국내 사업자는 물론 해외 사업자들까지 카페24를 통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든다는 포부다.
플랫폼의 해외 직접 진출 외에도 ▲온라인 사업자의 판매 증대를 위한 핀터레스트(Pinterest), 위챗(Wechat) 등 글로벌 기업과의 제휴 확대 ▲물류비용 절감, 신속한 배송이 가능한 글로벌 물류·3PL(3자물류) 서비스 ▲은행, 핀테크(Fintech) 기업 등 금융 파트너사와 협업을 통한 비대면 금융 서비스 ▲쇼핑몰 사업자와 상품 기획·제작·공급 파트너사 간 연결 플랫폼 등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카페24는 이번 간담회에서 온라인 사업자, 제휴사 등 다양한 참여자와 전자상거래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강조했다. ▲무료 쇼핑몰 솔루션 제공으로 진입장벽을 낮춰 창업을 활성화하고 ▲임블리·육육걸즈·핫핑 등 성공 온라인 쇼핑몰을 확산시키며 ▲결제, 광고·마케팅, 마켓 플레이스 등 전자상거래 연관 기업들의 플랫폼 내 유입과 연관 산업발달로 이어지는 등 전자상거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축적된 전자상거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플랫폼 고도화, 신규 서비스 제공 등 사업 확장과 함께 안정적 수익 창출이 이뤄진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올해는 매출액 1800억 원, 영업이익 260억 원 이상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은 30%, 영업이익은 3배 이상 증가할 것임을 시사했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약 1380억 원, 약 77억 원으로 예상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이사는 “국내를 넘어 창의를 가진 전 세계 누구나 카페24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로써 국내 1위 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국내 사업자가 사용하는 플랫폼에서 전 세계 사업자가 사용하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페24는 온라인 쇼핑몰들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지난해 6조5000억 원(증권신고서 기준)에 달하는 거래액을 달성했으며, 연평균 20%씩 성장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