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5516 인텔 제온 파이 프로세서 고성능 프로그래밍(나이츠랜딩 판) 출간
상태바
성안당, 5516 인텔 제온 파이 프로세서 고성능 프로그래밍(나이츠랜딩 판) 출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1.2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출판 성안당은 매니코어와 최신 병렬 컴퓨팅 시스템 프로그래밍으로 고성능 컴퓨팅 시대 주도를 위한 ‘인텔 제온 파이 프로세서 고성능 프로그래밍(나이츠랜딩 판)’을 출간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고성능 컴퓨팅(HPC) 시대가 열리면서 이 책은 과학자나 연구원들이 주로 사용하는 슈퍼컴퓨터의 프로그래머들, 인텔의 매니코어(many-core) 아키텍처와 프로그래밍에 어느 정도 익숙한 독자를 대상으로 집필된 고성능 병렬화 프로그래밍에 대한 책이다.

인텔은 단일 코어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을 멀티코어(multi-core)에서 다시 매니코어 프로세서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는데, 인텔 블로그에 따르면 싱글 매니코어인 인텔 제온파이 7250 프로세서는 2개의 백열전구가 소비하는 전력량으로 초당 6조의 부동소수점 계산을 수행할 수 있어 현재 사용하는 가장 성능 좋은 컴퓨터보다 500배에서 1000배 더 빠른 속도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만드는 것도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책은 총 세 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섹션 1 나이츠랜딩(Knights Landing(KNL), 인텔 제온 파이 프로세서(코드명 해스웰)의 판(edition) 명), 섹션 2 병렬 프로그래밍, 섹션 3 Pearls이다.

섹션 1에서는 나이츠랜딩 아키텍처와 고대역폭 메모리, 클러스터 모드, 통합 패브릭 등을 다룬다. 또한 매니코어가 등장하게 된 배경과 매니코어 프로그래밍 개요를 살펴 본다.

섹션 2에서는 매니코어의 확장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을 중점 설명한다. 섹션 3에서는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병렬 프로그래밍, 즉 분자 동역학, 고성능 지진 시뮬레이션, WRF(날씨 연구 및 예측), 다체 시뮬레이션, 머신러닝, 트리니티 계산 과제들, 양자 색역학 등 다양한 실제 사례와 애플리케이션에서의 프로그래밍 예제와 성능 비교 분석을 살펴본다.

머신러닝, 인공지능, 지진이나 기타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과학자나 슈퍼컴퓨팅 프로그래머들에게 일독을 권할 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