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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GS리테일, 카카오톡 챗봇 개발 협력 MOU
카카오톡 챗봇으로 GS25 편의점서 제공 중인 ‘나만의냉장고’ 기능 구현 계획
2018년 01월 11일 09:24:51 윤현기 기자 y1333@datanet.co.kr
   
▲ 임지훈 카카오 대표(왼쪽)와 조윤성 GS25 대표가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GS리테일(대표 허연수)과 카카오톡 챗봇(Chatbot)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카카오는 연내 오픈 예정인 카카오 I(아이) 개발 플랫폼 ‘카카오 I 오픈빌더’를 GS리테일에 우선적으로 제공하며, GS25가 모바일앱으로 서비스 중인 ‘나만의냉장고’의 핵심 기능을 카카오톡 챗봇으로 공동 개발하게 된다. 나만의냉장고는 ‘1+1’, ‘2+1’ 행사에서 제공되는 증정품을 보관했다가 유효기간 중 전국 GS25 어디에서나 찾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기반으로 구현되는 나만의냉장고 챗봇에는 카카오의 자연어처리기술인 대화엔진이 사용된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상품 탐색부터 예약, 보관, 결제까지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한 번에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1+1 행사 상품 알려줘”라고 채팅창에 입력하면 행사 상품을 모아서 보여주고, “도시락 예약해줘”라고 입력 시 메뉴, 픽업 일정 등을 설정할 수 있게 안내해주는 식이다.

박정호 카카오 카톡사업전략담당이사는 “GS리테일과의 협력으로 카카오톡 챗봇을 일상 생활에서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카카오톡 챗봇을 활성화 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정모 GS25 마케팅팀장은 “카카오와의 이번 MOU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시도”라며 “앞으로도 가맹점의 업무효율성과 새로운 수익 창출에 도움을 주고 최종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 I 오픈빌더는 카카오의 AI 기술 및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나 개인에게 제공되는 개발 플랫폼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적용할 수 있는 챗봇을 만들거나 카카오미니에 적용되는 음성형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향후에는 시각 엔진을 이용해 이미지를 인식하는 서비스도 개발할 수 있게 될 전망이며, 카카오 I 오픈빌더는 다양한 파트너가 이용할 수 있도록 연내 오픈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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