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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현대·기아 커넥티드카에 최대 1기가 네트워크 깔린다
현대·기아차-시스코, 미래 커넥티드카 개발 박차…차량 내 네트워크 신사양 공개
2018년 01월 10일 11:41:09 강석오 기자 kang@datanet.co.kr

현대·기아자동차 미래 커넥티드 카에 초당 1기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혈관’이 깔린다.

현대·기아자동차와 시스코는 CES 2018에서 공동 개발 중인 차량 내 네트워크(In Car Network)의 4대 핵심 기술 및 사양을 선공개했다. 시스코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현대·기아차와 세계 최고 기술력이 결집된 커넥티드 카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있다.

양사는 기술 협력 고도화와 실차 검증 테스트 등을 거쳐 2019년 이후 출시될 현대·기아자동차 신차에 탑재한다는 계획이다.

미래 커넥티드 카의 핵심 요소로 꼽히는 차량 내 네트워크는 차량 내 데이터 흐름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각종 커넥티드카 기술 및 서비스를 차량이 구현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본적인 토대다. 현대·기아차와 시스코는 협업 강화를 통해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으로 성장하게 될 커넥티드카 시대를 선도하는 마켓 리더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 현재 차량 내부에 적용되고 있는 네트워크 케이블(좌)과 현대·기아차가 2019년 이후 커넥티드카에 적용할 예정인 네트워크 케이블 비교.

차량 내 네트워크 핵심 기술 ‘이더넷·통합제어·고품질 네트워크·차량 최적화 보안’
양사가 공개한 차량 내 네트워크 기술의 4대 핵심은 ▲이더넷 ▲통합제어 ▲고품질 네트워크 ▲차량 최적화 보안 등으로 요약된다.

특히 이더넷 기반의 초연결성(Hyper-Connection)은 양사 협력의 중심축이다. 미래 커넥티드카는 차량 자체가 생산하는 데이터와 외부와 송수신하는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현재 차량 내부에 적용되고 있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은 데이터 처리 용량이 125kbps~500kbps에 불과해 사실상 미래차에는 적용이 불가능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기아차와 시스코가 주목하고 있는 통신 기술이 바로 이더넷이다. 차량용 이더넷 통신은 최소 100Mbps에서 최대 1Gbps의 전송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자 제어기로부터 나오는 복잡한 데이터 외에도 대용량 영상 데이터까지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포트 확장을 통해 제어할 수 있는 차량 내 전자 제어기들을 유연하게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양사가 개발하고 있는 차량 내 네트워크 기술의 또 다른 특징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통합제어 기능이다. 현재 CAN 통신의 경우 각 부품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제어하기 위해 각 장치마다 별도의 제어장치가 필요했다. 그러나 새롭게 개발 중인 차량 내 네트워크는 모든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아 소프트웨어를 통해 통합 제어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며 최적의 통신 환경을 유지하는 역할도 맡는다.

고품질 네트워크 역시 초연결 커넥티드카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각 장치별로 발생하는 데이터 전송량을 조절해 전송 속도를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QoS(Quality of Service) 기술을 새롭게 적용,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빠르게 그리고 일정한 속도로, 신뢰성 있게 보낼 수 있다.

자동차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보안도 특징으로 꼽힌다. 양사는 고도화된 차량용 통합 네트워크 보안 아키텍처 및 기술을 개발 중으로, 이를 통해 외부의 비정상적인 네트워크 침입으로부터 차량을 안전하게 보호하게 된다.

현대자동차그룹 차량지능화사업부 황승호 부사장은 “미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현대·기아자동차는 세계 최고의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확대하고 있다”며 “시스코와는 그 중에서도 가장 긴밀하고 강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차량 네트워크 및 보안 분야에서 커넥티드카 신기술의 새로운 혁신을 이루는 것이 목표로, 2019년 양사 협업의 결과물이 적용된 차량이 시장에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스코 성장 전략 담당 루바 보르노(Ruba Borno) 부사장은 “양사는 차량 내 네트워크의 고속화, 효율화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자동차가 진정으로 자유로워지는 비전을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기존 차량 내 네트워크에 적용된 케이블을 대체하게 될 새로운 자동차 이더넷용 케이블.

현대·기아차, 2013년 빅데이터센터 자체 구축 등 커넥티드카 시대 철저 준비
현대·기아차는 미래 커넥티드카 시대를 선도적으로 열기 위해 오래 전부터 철저히 준비해 오고 있다. 2013년 국내에 빅데이터 센터를 자체 구축하고,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조직을 구성, 미래 커넥티드카 시대를 준비하는 동시에 빅데이터 활용 노하우를 키워 왔다.

지난해 9월에는 중국 구이저우성에 글로벌 첫 빅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그 동안 축적해온 커넥티드카 기술과 서비스를 중국에서도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더불어 차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의 신속한 처리를 담당하는 커넥티드카 운영체제(ccOS)는 물론 카 클라우드와 연결을 통해 운전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ccSP)도 자체 개발 중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 개발을 위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들과의 다방면의 협력도 진행되고 있다.

차량 내 네트워크와 차량용 보안 기술 개발을 위해 시스코와 협력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개발에 사운드하운드(SoundHound) ▲중국 내비게이션 및 음성인식 서비스 개발에 바이두(Baidu) ▲국내 음성인식 개발에 카카오(Kakao) ▲홈투카 및 카투홈 서비스 개발에 SK템레콤 및 KT 등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 하반기 개최한 해커톤 대회에는 국내 스타트업들에게도 참여 기회를 제공,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스타트업들과 커넥티드카 서비스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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