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유사운드, MEM 실리콘 마이크로 스피커 선봬
상태바
ST·유사운드, MEM 실리콘 마이크로 스피커 선봬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1.0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에조-액추에이터 설계·MEMS 기술 등으로 오디오 성능 개선 돌파구 마련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와 오디오 전문 기업인 유사운드(USound)는 지난해 발표한 기술 협업의 첫 번째 결과물로 실리콘 기반의 마이크로 스피커를 선보였다고 9일 밝혔다.

현재 엔지니어링 샘플이 주요 고객에게 전달된 단계이며, 정식 시연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8에서 있을 예정이다.

새로 출시된 스피커는 얇고, 기존 스피커의 절반도 안 되기에 이어폰, 귀마개형 헤드폰, 증강/가상현실(AR/VR) 헤드기어와 같은 웨어러블 제품에 적용돼 더욱 편하고 콤팩트한 제품 구현을 돕는다. 전력 소모가 매우 낮아 배터리 사이즈를 줄이는 방식으로 무게와 사이즈를 추가적으로 줄일 수 있고 기존의 스피커와 다르게 발열도 미미하다.

이 스피커도 MEMS 디바이스이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제품 역량에 혁신을 불어 넣었던 MEMS 기술이 적용된다. 실리콘 칩 기반 고성능 MEMS 모션 센서, 압력 센서, 마이크는 정황 인지, 내비게이션, 트래킹 등 최근 모바일 유저들이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이용하는 기능을 구현하는데 핵심적인 제품들이다.

MEMS의 발전이 스피커로도 이어지면서 오디오 서브시스템 설계는 더욱 소형화되고 전력 소모는 줄어들면서 3D 사운드와 같은 혁신적인 기능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 MEMS 산업 시장조사기관인 욜 디벨로프먼트(Yole Developpement)는 현재 마이크로-스피커 시장 규모를 약 87억 달러($8.7 billion)로 평가하고 있으며, MEMS 제조업체들이 실리콘 기반 디바이스로 시장 점유를 높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안톤 호프마이스터(Anton Hofmeister) ST MEMS 마이크로액추에이터 부문 사업본부장 겸 부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유사운드의 탁월한 설계 기술과, 박막 피에조 기술인 PεTra(Piezo-electric Transducer: 압전변환기)를 포함한 ST의 MEMS 전문성 및 공정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가 합쳐져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며 “양사는 피에조-액추에이션의 이점을 활용해 소형화, 효율성, 성능 면에서 더욱 뛰어난 솔루션을 공급해 MEMS 마이크로-스피커의 상업화 성공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페루치오 보토니(Ferruccio Bottoni) 유사운드 CEO는 “컨슈머 시장 기회를 위한 선도적인 첨단 제품이라는 자사의 콘셉트를 구현을 위해 ST의 제품 생산 전문성 및 제조 실력을 도입했다”며 “이러한 소형 스피커가 오디오 및 음향 제품의 설계를 바꿀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오디오 기능 개발의 기회를 새롭게 만들어 낼 것이다”라고 밝혔다.

새로 나온 피에조-액추에이션 실리콘 스피커는 기존의 모바일, 오디오 액세서리, 웨어러블 제품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홈 디지털 어시스턴트, 미디어 플레이어,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등의 다양한 오디오 음향 가전에 탑재도 가능하다.

유사운드는 CES 2018 기간에 ST의 프라이빗 스위트로 고객들을 초청해 측면마다 MEMS 스피커가 다수 탑재된 AR/VR 안경 시제품을 전시한다. 소형 오디오 시스템이 안경과 같은 웨어러블 제품에서 구현될 때 공간, 무게, 전력상의 제약을 크게 받지만 이 스피커의 초박형 폼팩터, 가벼움, 탁월한 음질을 활용하면 개인 오디오용 빔포밍(Beam forming)과 같은 첨단 기능과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시연을 통해 보여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