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추적 가능 정밀 무선 온도 로거용 NFC 스마트 센서 IC 출시
상태바
ams, 추적 가능 정밀 무선 온도 로거용 NFC 스마트 센서 IC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2.1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능 센서 솔루션 선도기업인 ams(한국지사 대표 이종덕)는 식품, 의약품, 헬스케어 제품 등의 보관 및 운송 상태를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 라벨용 NFC 센서 태그 및 데이터 로거 IC 신제품 AS39513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은 NFC 프런트엔드를 통합한 완벽한 디지털 센서이며, 스마트 라벨에 손쉽게 통합이 가능하다. 고유 ID와 기록된 온도는 물론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다양한 데이터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인가 받은 NFC 리더를 이용해 읽을 수 있다.

AS39513에 기반한 스마트 라벨을 판독함으로써, 제조사나 해운사, 유통사는 선적되어 있는 개별 수하물들의 보관 상태에 대한 구체적인 로그 정보를 조사해 예컨대 신선 식품처럼 변질의 우려가 있는 상품들이 하역 때까지 완벽한 상태로 유지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AS39513은 온도 모니터링 및 NFC 커넥티비티를 위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제품에는 NFC 프런트엔드, 온도 센서, 그리고 외부 센서와의 아날로그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있다. 실시간 클럭, 10bit ADC, 설정이 가능한 데이터-로깅 엔진, 9kbit 크기의 암호 설정이 가능한 EEPROM, 그리고 외부 MCU 연결을 위한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 등의 기능도 통합돼 있다. AS39513은 범프 연결형 다이 또는 높이가 0.3mm인 CSP(ChipScale Package) 형태로 제공된다.

싱글 셀(통상 1.5V) 또는 듀얼 셀(3V) 배터리로 동작하는 AS39513은 시간별 측정값을 최대 1,020회까지 저장할 수 있다. ISO15693 및 NFC-V(T5T) 표준을 철저히 준수하기 때문에 수 센티미터(Cm) 떨어진 거리에서도 NFC 휴대폰으로 측정값을 판독할 수 있다. ISO15693 전용 리더를 사용하면 1~2m 정도의 먼 거리에서도 판독이 가능해, 캐비닛이나 냉장고에 있는 여러 개의 AS39513 태그를 동시에 읽을 수 있다.

새로운 AS39513은 ams SL13A 센서 태그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20°C~10°C의 온도 범위에서는 ±0.5°C의 정확도를, -20°C~55°C 범위에서는 ±1°C의 정확도를 보장하는 고성능 온도 센서를 갖고 있다.

이처럼 온도 센서를 통합함으로써 AS39513은 식품, 의약품, 헬스케어 제품에 사용되는 스마트 라벨 같은 콜드 체인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ams 쿨-로그(Cool-Log) 엔진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로깅 모드 및 타이밍의 완벽한 제어와 설정이 가능하다.

온도 측정은 세 가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시간 간격을 정해놓고 그에 맞게 측정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임계 온도값을 정해놓고 온도가 임계값까지 오르면 측정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외부 기기를 통해 명령 신호를 전달해서 온도 측정을 수행하는 것이다.

쿨-로그 엔진은 AS39513에 적용된 핵심적인 혁신 기술 중 하나인데, MCU를 사용하지 않고도 유연한 동작과 초저전력 특성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AS39513은 대기모드 전류 소비가 2µA에 불과해 30mAh의 싱글 셀 배터리 1개1만으로 온도 데이터를 1년 이상 자율적으로 로그할 수 있다.

이처럼 전력 성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더 작고 저렴한 제품을 사용할 수가 있어, 사용자가 상품의 제조 단계에서부터 소비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을 태깅할 수 있게 됐다. 이 칩은 패시브 모드에서 동작하며, 리더의 들어오는 RF장(field)으로부터 에너지를 수확해 외부 회로에 1.8V에서 최대 3mA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다.

ams 기안카를로 큐트리녤리(Giancarlo Cutrignelli) 무선센서노드 사업 마케팅 총괄 책임자는 “AS39513은 제조사, 해운사, 유통사가 의약품, 식품, 기타 상품들이 올바르게 보관 및 운송되고 있는지를 검증할 수 있게 해주는 완벽한 통합 스마트 무선 센서다. 이 제품을 이용해 관련 회사들은 개별 수하물들이 보관되고 있는 온도를 비롯한 기타 상태에 대한 상세 기록들을 수집할 수 있으며, 기록 확인 후에는 필요할 경우 물품 인도를 거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인쇄 전지 기술과 최신 RFID 조립 공정을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은 제조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RoHS, REACH, EU Directive 2006/66/EC 같은 환경 보호와 관련한 가장 엄격한 규제  조항들을 준수할 수 있기 때문에 진정한 친환경 일회용 스마트 센서 태그를 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