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소프트웨어 지원 방안에 대한 4가지 잘못된 이해
상태바
SAP 소프트웨어 지원 방안에 대한 4가지 잘못된 이해
  • 데이터넷
  • 승인 2017.12.1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리 칸다다이 리미니스트리트 부사장, 독립 유지보수 서비스 지원업체 통한 비용 절감 추천
▲ 하리 칸다다이(Hari Candadai) 리미니스트리트 제품 마케팅 및 전략 총괄 부사장

SAP 및 기타 ERP 소프트웨어 벤더들은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인다. 일부 기업들은 최대 95%의 영업 이익률을 보이기도 한다.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들은 이같은 매출 흐름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고객들이 서드 파티 지원을 모색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서드 파티 지원이 적합한지의 여부를 고려한다면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지원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현실과 분리시켜 면밀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1. SAP는 SAP 소프트웨어 지원을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예전에는 이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약 10년 간 서드 파티 지원은 SAP 고객들이 유지보수 제공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옵션으로 자리잡았다.

서드 파티 지원업체와 협업하면 공급업체에 지불하는 전체 유지보수 비용 중 평균 75%를 절감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수백 명의 SAP 라이선스 보유자들이 서드 파티 지원을 택하는 이유이다. 이를 택한 많은 조직들은 비용 절감 외에도, SAP 지원을 받을 때보다 포괄적이고 신속한 지원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리미니스트리트의 서드 파티 지원은 SAP에서 제공하지 않는 사용자 개발 코드(customizations) 및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에 대한 지원은 물론, 제품에 대한 평균 15년의 실전 경험을 가진 전담 지원 엔지니어(PSE, Primary Support Engineer)의 지원을 보장한다.

라이선스 사용자들은 SAP의 브레이크/픽스(break/fix) 지원 모델(장애 발생 후 대처)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주니어급의 엔지니어와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피할 수 있다.

2. 새로운 SAP 신제품의 새로운 기능은 매우 혁신적이며 중요하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초기 단계에는 SAP 및 기타 소프트웨어 벤더의 새로운 릴리스에 혁신적인 신규 기능들이 포함됐다. 그러나 지난 10년 간 고객들의 관점에서 볼 때 핵심 제품에는 최소의 혁신만 이뤄졌고, 모든 투자가 클라우드로 집중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예를 들어 SAP는 S/4HANA에 리소스를 더욱 집중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스위트(Business Suite)는 기존 기능에 약간의 변화만을 준 연간 확장 팩(Enhancement Pack) 업데이트로 대신하고 있다.

CIO들은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견고하고 안정적인 SAP 비즈니스 스위트 외에 새로운 클라우드, 모바일, 빅데이터 기술을 도입해 혁신을 주도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업계 최고의 솔루션으로 혁신적인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오늘날 요구되는 비즈니스 민첩성과 전환(transformation)을 주도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혁신을 위한 자금 확보를 위해 시도할 수 있는 최고의 전략은 고비용의 SAP 지원 계약을 끝내고 서드 파티 지원 업체를 검토하는 것이다.

3. SAP 지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수년 동안 일부 기업들은 SAP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사용하기 위해 단순히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른 강력한 비즈니스 사례나 ROI를 꼼꼼히 따져보지 않은 채 말이다.

기업들은 SAP 업그레이드 없이도 써드 파티 지원을 통해 중요한 세금, 법률, 규정 업데이트, 추가 서비스, 상호 운용성, 로드맵 서비스 등을 포함해 보다 빠르고 비용효율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는 SAP가 S/4HANA로의 추진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라이선스 사용자들이 어떤 방향을 택할지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은 S/4HANA로 인한 비용과 리스크로 인해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 최근 리미니스트리트가 SAP 라이선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89%가 R/3 또는 이전 버전의 비즈니스 스위트 플랫폼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며, 57%는 S/4HANA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사례를 보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4. 서드파티 지원으로 전환하면 다시 SAP와 비즈니스를 할 수 없다.

여러 ERP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영업 담당자 또는 유지보수 담당자들은 신제품이나 라이선스 사용에 대한 제약을 암시하면서 사용자들이 유지보수 계약을 해지하지 못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고객들은 새로운 라이선스가 불리한 가격 조건으로 책정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서드 파티 지원 고객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제품의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다. SAP 지원을 떠나면 조직은 다시 한 번 잠재 고객으로 바뀐다. 이 같은 선택은 더 많은 협상이 가능하다는 것과 더 나은 협상 조건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