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빅데이터 도입·활성화 위한 TF 발족
상태바
금융권 빅데이터 도입·활성화 위한 TF 발족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12.12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분야 빅데이터 테스트베드 추진…민간·공공부문 상호 보완하는 선순환 구조 도모

정부가 민간부문의 빅데이터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해 금융 분야를 빅데이터 테스트베드로 삼는다.

11일 금융위원회는 최종구 위원장 주재로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금융 분야 TF’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흐름이 되고 있다. 이미 미국, 중국 EU 등에서는 민간부문의 빅데이터 활용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거나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빅데이터 산업은 공공 부문 중심의 빅데이터 활용 노력이 어느 정도 있었으나 민간 부문의 발전은 지체돼 있으며, 형식적인 동의 제도 등은 정보주체를 실질적으로 보호하지 못하면서 정보 활용만 저해한다는 비판도 제기돼 왔다.

이에 빅데이터 활용에 있어 민간·공공부문이 상호 보완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하에 TF를 발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TF가 속도감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금융 분야 정보 활용 동의제도 개선 ▲빅데이터 분석·이용 등에 대한 법적 근거 명확화 ▲금융정보 DB 및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등 인프라 구축·운영 ▲금융권 정보보호 상시평가제 도입 등 정보보호 강화 방안 ▲기타 규제개혁 과제 및 전문가 건의과제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정보 보호와 활용 간 균형을 도모하고자 형식화 돼 있는 정보 활용 동의제도를 실질화 하는 등 개인정보 자기결정권도 더욱 내실 있게 보호하는 동시에, 금융권 정보보호 상시평가제 도입 등을 통해 더욱 신뢰받는 금융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활용도가 높은 정보가 빠른 속도로 축적되고 정보 보호에 대한 상시적 감독이 이뤄지고 있는 금융 분야를 빅데이터 테스트베드로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번 TF를 통해 빅데이터가 우리나라 금융과 국가 경제를 새롭게,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 혁신성장의 촉매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관련 부처·단체와의 협의 및 공청회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금융 분야 추진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