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아마존 ECS 신규 컨테이너 기능 2종 선봬
상태바
AWS, 아마존 ECS 신규 컨테이너 기능 2종 선봬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12.0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EKS·AWS 파게이트 등으로 손쉬운 컨테이너 워크로드 배치·관리·확장 가능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아마존 ECS(Elastic Container Service)를 한층 개선하고, AWS 클라우드에서 컨테이너 워크로드를 보다 쉽게 배치, 관리 및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2가지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다.

새롭게 공개된 아마존 EKS(Elastic Container Service for Kubernetes)는 쿠버네티스(Kubernetes)를 AWS 클라우드에 완전히 관리된 형태로 불러와 고객들이 AWS에서 쿠버네티스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AWS 파게이트(Fargate)는 고객들이 서버 또는 클러스터를 프로비저닝하거나 관리하지 않고도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마존 EKS는 고객들이 가용성이 뛰어난 쿠버네티스를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EKS는 쿠버네티스 마스터를 여러 가용 영역에 자동으로 배포함으로써 미세한 오류까지 제거하는 동시에, 가용성이 높은 아키텍처를 제공하는 최초의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아마존 EKS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은 단일 마스터 혹은 전체 가용 영역의 손실에 대해 우수한 복원력을 가진다. 또한 아마존 EKS는 유해한 마스터를 자동으로 감지 및 대체할 뿐 아니라, 마스터에 대한 버전 업그레이드를 자동으로 수행한다.

아마존 EKS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관리, 확장 및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한다. 때문에 아마존 EKS를 사용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동하는 것은 아마존 관리 콘솔을 몇 번 클릭하는 것만큼 간단하다. 고객들은 기존의 쿠버네티스 툴을 이용해 코드를 변경할 필요 없이 아마존 EKS에서 쿠버네티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AWS의 모든 성능, 확장성, 안정성 및 가용성은 물론 애플리케이션 로드 밸런서(Load Balancer), AWS IAM(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AWS 프라이빗 링크(PrivateLink), AWS 클라우드 트레일(CloudTrail)을 비롯한 AWS 네트워킹 및 보안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AWS 파게이트는 서버 및 클러스터를 관리할 필요성을 제거함으로써 고객들이 컨테이너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WS 파게이트를 이용할 경우 고객들은 더 이상 인스턴스 유형을 선택하고, 클러스터를 확장할 시기를 결정하고, 클러스터 활용을 최적화할 필요 없이 컨테이너, CPU 및 메모리 요구사항, 네트워킹 정의 및 AWS IAM 정책 목록을 포함하는 작업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정의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고객들은 AWS 파케이트를 활용해 수천 개의 작업을 단 몇 초 만에 시작할 수 있으며, 작업에 사용되는 자원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현재 AWS 파게이트는 아마존 ECS에서 제공 중이며, 2018년에 아마존 EKS에서 지원될 예정이다.

디팍 싱(Deepak Singh) AWS 컨테이너 및 HPC 서비스 담당 총괄은 “AWS에는 수십만 개의 액티브 아마존 ECS 클러스터가 구동되고 있으며, 다른 어떤 클라우드상에서 보다 많은 고객들이 쿠버네티스를 실행하고 있다. 이 가운데 고객들은 아마존 ECS와 동일하게 쿠버네티스도 관리형 서비스로 구축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AWS는 아마존 EKS를 통해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켰다”며 “AWS 파게이트를 통해 개발자들은 컨테이너를 전보다 훨씬 쉽게 사용하는 것은 물론, 서버나 클러스터에 대한 걱정 없이 컨테이너식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