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무료 공공 와이파이 확대…스마트관광 시티로 도약”
상태바
전라북도 “무료 공공 와이파이 확대…스마트관광 시티로 도약”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2.04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 관광지에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루커스 아웃도어 AP로 와이파이 성능·안정성 보장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는 천혜의 생태자연과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가 많은 지역으로 관광산업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이 스마트관광 플랫폼 프로젝트다. 관광지를 무료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공공 와이파이(Wi-Fi Free) 지역으로 변모시켜 다양한 관광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해 국내외 관광객 유입 및 관광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지역 특수성을 살린 문화체험 및 투어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형 콘텐츠를 접목한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새로운 관광 상품 개발 및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북 스마트관광 플랫폼 프로젝트의 기반이 되는 공공 와이파이에는 루커스의 아웃도어 AP가 대거 도입됐다. <편집자>

전라북도는 천혜의 생태자연과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가 많은 지역으로 관광산업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스마트관광 플랫폼 프로젝트를 추진해 대표적인 관광지를 무료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공공 와이파이 지역으로 구축해 국내외 관광객 유입 및 관광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지역 특수성을 살린 문화체험 및 투어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형 콘텐츠를 접목한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새로운 관광 상품 개발 및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한다는 방침이다.

군산 시작으로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본격화
전라북도는 지난해 10월 효성ITX, KT, 군산시와의 상호협력을 통해 14개 시·군 대표관광지의 전통과 특성을 살리고, 공공 와이파이 및 비콘 구축을 통해 스마트관광 시티로 나아가기 위한 첫 걸음으로 군산 근대문화도시에 스마트관광 플랫폼을 구축했다. 군산 근대역사박물관 일대에 54개소의 무선 액세스 포인트(AP)와 비콘 200여 개를 구축해 공공 와이파이 및 비콘 인프라를 구축하고 주요 관광명소 및 유명음식점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관광 앱을 개발해 시범 사업을 실시했다.

또한 스토리텔링 콘텐츠(관광정보전달), 길안내 서비스, 원격관광 해설사(화상통신) 서비스 등 관광객의 참여가 가능한 콘텐츠로 관광 앱도 개발했다. 이에 따라 와이파이와 비콘이 설치된 장소에서 관광객들은 무료 인터넷 사용은 물론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 다양한 관광 정보는 물론 할인 쿠폰까지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이후 전라북도는 군산 지역을 포함해 14개 지역의 대표 관광지에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사업 로드맵에 따라 올해는 전주 덕진공원, 임실 치즈테마파크, 김제 벽골제, 고창 읍성 등에도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사업을 최근 완료했다. 이들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 역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사용은 물론 관광 앱을 통해 지역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받게 되는 등 스마트한 토털 관광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됐다.

관광 앱을 통해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는 비콘을 활용한 관광 정보 서비스, 스토리텔링 가이드 투어, 약식지도를 활용한 워킹투어코스, GPS 기반 실시간 위치서비스, 관광객 참여 스탬프투어, 포토존 촬영 등이다. 공공 와이파이 존은 동시에 10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특히 내년은 2018 전라도 방문의 해로, 고려 현종 9년(1018년) 전주와 나주를 통합하며 머리글자를 합해 ‘전라도’라고 이름 붙여진지 1000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다. 전라북도의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사업은 관광객에게 최고의 경험 제공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해 전라도가 국내 최고의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큰 힘이 될 전망이다.  

무료 공공 와이파이, 전북 스마트관광 시티 초석

▲ 육홍기 전북도청 관광총괄과 과장은 “스마트관광 플랫폼과 공공 와이파이를 확대해 더더더 전북관광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라북도의 대표 명소를 하나의 관광 패스권(전북투어패스)으로 연결하는 공공 와이파이 기반의 스마트관광 플랫폼은 스마트 정보를 통한 더더더(한곳더, 하루더, 하나더) 전북관광을 실현하는 출발점으로, 통합형 연계 관광 시스템 구축을 통한 토털 관광 시스템 구현이 목표다.

또한 공공 와이파이와 비콘 등 단계별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집되는 개인의 위치와 동선, 소비 등의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초자료로 활용해 관광객 개인별, 타깃별 분석을 통해 관광상품 개발 및 일자리 창출, 나아가 지역 소상공인 지원 등을 위한 정책수립 등 관광산업 활성화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처럼 전라북도 토털 관광을 연계한 전북 스마트관광 시티 구축을 위한 초석은 공공 와이파이다. 전라북도는 관광객은 물론 도민을 위한 무료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 확대는 물론 다양한 관광 콘텐츠 개발 연계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활용을 위한 미래 성장기반 인프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그만큼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안정적인 공공 와이파이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이에 공기단축, 성능보장, 관리성 등을 중심으로 공공 와이파이 구축에 나서게 됐다. 표준화 방법론을 마련해 공사기간 단축과 최고의 성능을 보장하는 단순한 와이파이 구축은 물론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극대화해 언제 어디서나 끈김없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실시간 지원, 인프라 확대 방안까지 고려해 확장성을 갖춘 와이파이 솔루션을 선택하게 됐다.

효성 ITX, 루커스 와이파이 AP·위치기반 서비스 비콘 구축
전라북도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의 기반이 되는 공공 와이파이 인프라에는 루커스의 와이파이 솔루션이 도입됐다. 효성그룹의 IT전문 계열사로 루커스의 총판인 효성ITX가 와이파이는 물론 위치 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한 비콘을 구축했다.

모바일 캐리어, 브로드밴드 서비스 제공사, 기업 등에 광범위한 인도어 및 아웃도어 스마트 와이파이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는 루커스는 국내외에서 이미 스마트 시티, 스마트 스쿨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성능 및 기능을 검증받았다. 루커스의 차별화된 와이파이 기술은 모바일 기기의 사용으로 인해 와이파이 트래픽이 폭증하면서 불거지고 있는 와이파이 수용량과 커버리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한다.

특히 와이파이 시그널 범위를 확장하고 클라이언트 데이터 비율을 높이며 간섭을 최소화하는 적응형 안테나 기술이 강점이다. 뿐만 아니라 지연에 민감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서비스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전 세계 아웃도어 와이파이 시장점유율 1위는 물론 802.11ac 웨이브2 모델을 세계 최초로 출시한 바 있다.

전라북도 스마트관광 플랫폼은 루커스의 기가급 와이파이 솔루션을 기반으로 관광객들에게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 명소에 대한 정보를 관광객 맞춤형으로 서비스하는 관광 앱의 원활한 사용을 뒷받침하면서 지역 관광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 공식 오픈 전에 김제 벽골제, 고창 읍성, 임실 치즈마을 등의 행사기간에 임시 오픈을 통해 수 천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안정적으로 사용하는 등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안정적인 성능 발휘는 T300 (옴니형), T301s(섹터형) 아웃도어 AP를 현장에 최적화한 설계를 통해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는 물론 거친 환경에서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견고성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루커스의 차별화된 강점인 무선 메쉬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해 불필요한 회선 공사를 최소화해 지자체의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전주 덕진공원은 전기공사 없이 하이브리드 소풍력 발전기를 활용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등 에너지 효율적인 친환경 구성도 돋보인다.

루커스 T300 시리즈 아웃도어 AP는 업계 최고 수준의 가볍고 컴팩트한 폼팩터를 포함해 캐리어급의 고용량 및 고밀도 아웃도어 11ac 스마트 와이파이 라디오 기술을 통해 강력한 성능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T301s AP는 넓은 120도 섹터에서 최고 수준의 커버리지 및 용량 제공을 위해 설계된 섹터 어댑티브 안테나를 갖췄고, 기둥이나 외부 벽면 설치에도 적합하다.

▲ 전라묵도 스마트관광 플랫폼 개요

공공 와이파이 인프라 지속 확대 … 더더더 전북관광 실현
전라북도는 나머지 9개 지역 역시 지금까지의 구축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해 공공 와이파이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주요 관광지를 위한 콘텐츠 개발, 연구개발(R&D) 강화는 물론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 정책 수립 등을 통해 관광 통합 솔루션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전라북도는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스마트관광 플랫폼과 공공 와이파이 인프라를 확대해 급변하는 관광 트렌드에 유연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관광서비스를 제공해 더더더 전북관광을 실현하는 한편 지역 기반 관광 상권 활성화와 관광산업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관광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글로벌 관광상품 개발도 추진하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관광산업 활성화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