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라소프트, 딥러닝으로 장세 전망 ‘콰라.ai 2.0’ 공개
상태바
콰라소프트, 딥러닝으로 장세 전망 ‘콰라.ai 2.0’ 공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1.29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딥러닝으로 매일 업데이트되는 금융시장 분석 정보로 향후 한 달간 장세 전망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술로 금융시스템 및 로보어드바이저를 개발하는 콰라소프트(대표 변창환·손보미)는 ‘콰라.ai(QARA.ai)’ 2.0 버전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금융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콰라의 딥러닝 알고리즘 ‘마켓드리머(Market Dreamer)’가 버전 1.0에서 보였던 CNN AE(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AutoEncoder 오토인코더) 기술보다 최신 기술인 VAE(Variational AutoEncoder)로 업그레이드됐다는 점이다. 이 기술은 분석된 세계 금융 시장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가 매일 업데이트되는 향후 한 달간의 장세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AE는 기계가 스스로 데이터의 특징을 추출해낼 수 있는 비지도학습(Unsupervised Learning)의 대표 모델이다. VAE는 AE의 발전 모델로 기계가 학습한 영역의 정보를 좀 더 정확하게 전달하는 기술로, VAE가 산출해내는 그림을 통해 소비자는 현재 시장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시장이 가지고 있는 주요 특징을 추출할 수 있다.

특히 콰라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주식시장에 중요한 주요 지표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평소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환율, 가상화폐 비트코인 시세 등의 가격이 오를 것인지 내릴 것인지에 관한 장세 전망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또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디자인 UI를 새롭게 적용하여 딥러닝 기술 정보를 소비자들이 한층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시장을 관찰하고 배우는 딥러닝 기술을 통해 증권사 애널리스트 혹은 블룸버그, 인베스팅닷컴과 같은 기존 전문가 및 기관들이 제공하던 시장분석, 경제지표 제공 및 예측 서비스를 특별한 비용 없이 무료로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콰라소프트 변창환 대표는 “금융시장에 딥러닝을 적용하면서 많은 사람이 이 기술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목표하고 있다"며 “이번 VAE 기술 도입과 디자인 UI 업그레이드를 통해 일반인들이 세부적인 기술 내용은 잘 몰라도 더 정확한 시장 정보를 QARA.ai로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