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MI포럼, 최신 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HDMI 2.1 발표
상태바
HDMI포럼, 최신 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HDMI 2.1 발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1.28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페이지에 HDMI 2.1 상세 규격 공개…최대 10K 해상도와 48Gbps 대역폭 지원

HDMI포럼은 최신 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DMI) 규격인 HDMI 2.1 버전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 HDMI포럼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최신 HDMI 2.1 규격의 한국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다.

HDMI 2.1 버전은 세계적인 소비자 가전, 개인용 컴퓨터, 모바일 기기, 케이블 및 컴포넌트 제조사들이 회원으로 있는 HDMI포럼의 기술 실무 그룹에 의해 개발됐다.

HDMI포럼 의장인 소니일렉트로닉스 로버트 블랜차드(Robert Blanchard)는 “HDMI포럼의 임무는 시장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술을 개발하고 점차 증가하는 고성능에 대한 수요를 해결하며 향후 제품개발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HDMI 2.1 버전은 8K60Hz와 4K 120Hz를 포함한 높은 해상도와 빠른 재생률을 지원하며 해상도는 최대 10K까지 지원한다. HDMI 2.1 버전의 대역폭은 최대 48Gbps로, 이전 HDMI 2.0버전의 대역폭이 최대 18Gbps였던 것에 비해 크게 향상됐다. 또한 다이나믹 HDR을 지원해 더 짙은 검정과 더 밝은 흰색의 명암비를 통해 동영상의 이미지를 더 세밀하게 표현한다. HDMI 2.1 버전은 이전 버전과 호환된다.

HDIMI포럼은 이전에 48G 케이블이라 불렸던 ‘초고속(Ultra High Speed) HDMI 케이블’도 새롭게 선보였다. 초고속 HDMI 케이블은 최대 48Gbps의 고대역폭을 지원하며 주변의 무선 장치와의 간섭을 줄이는 매우 낮은 EMI(전자방해)가 특징이다. 또 이전 버전과 호환이 가능해 기존에 설치된 HDMI 기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HDMI 2.1 적합성 시험 사양(CTS)은 2018년 1분기부터 단계적으로 발표될 계획이며, HDMI 어댑터가 출시되면 이를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