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카데미컨설팅, 국비환급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 통해 중소기업교육 지원
상태바
고려아카데미컨설팅, 국비환급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 통해 중소기업교육 지원
  • 정용달 기자
  • 승인 2017.11.16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교육이 필수인 시대가 왔다. 이에 따라 직무 마다 갖춰야 할 근무역량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기업차원의 교육이 필요한데 실제로 기업에서 교육을 제대로 운용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기업 내에서의 교육을 위해서는 업무시간 할애나 교육비용 편성 등의 투자가 요구되기 때문인데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의 경우 이런 부분에 대해 과감한 시도를 하기가 생각처럼 쉽지 않다.

그렇지만 기업교육이 어렵다고 해서 소홀히 넘어갈 수는 없다. 개인정보보호법, 성희롱 예방, 산업안전 보건교육 등의 법정의무교육은 소정의 교육시간을 채우지 않으면 과태료 처분 등의 패널티가 부과되기 때문이다. 업무수행에 필요한 역량강화와 더불어 법적인 부분에 의해서도 기업교육은 반드시 시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기업교육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는 기업이 납부한 고용보험금을 활용한 환급교육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환급교육은 고용보험료를 성실히 납부하고 있는 기업에게 직원 훈련비의 일부 혹은 전액을 돌려주는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상당히 효율적인 면이 많아 중소기업들의 참여가 날이 갈수록 점점 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고용보험을 활용한 교육비 환급제도가 개정되면서, 상당히 복잡했던 교육비 환급절차를 기업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교육기관에서 진행할 수 있게 되면서 환급과정을 운영하는 기업의 부담이 더욱 낮아졌으며, 교육 참여로 인해 발생하는 업무 공백을 최소화해줄 수 있도록 하는 자기주도학습 기반의 독서교육이나 PC와 모바일을 통해 진행되는 이러닝이 시행되고 있어 보다 효율적이고 간편한 교육 진행이 가능하다.

다소 복잡해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우수 훈련기관의 환급교육과정 평균 이수율은 95% 이상 이다. 대부분의 직원들이 수료할 수 있는 수준인 것이다. 하지만 환급이 가능한 교육비는 각 기업의 규모와 납부한 고용보험료 등을 종합하여 책정되므로 각 기업에 맞는 환급교육과정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컨설팅이 필요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인증 우수 훈련기관인 고려아카데미컨설팅의 임용균 부사장은 “고용보험을 활용한 환급교육제도 시행으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직원교육과 기업운영에 도움을 받고 있다. 고려아카데미컨설팅은 이러한 기업과 직원들의 효율적 교육 및 업무진행을 위해 교육운용 전반에 대한 무료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최대한 많은 중소기업이 고용보험 환급교육을 활용해 기업교육에 대한 부담 없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기업체 국비교육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고려아카데미컨설팅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및 문의가 가능하며 홈페이지 리뉴얼 이벤트 또한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