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국내 PC 출하량 전년比 0.7% 하락…게이밍PC·공공부문 성장
상태바
3분기 국내 PC 출하량 전년比 0.7% 하락…게이밍PC·공공부문 성장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1.1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부문 조기 교체로 수요 감소…생산성 향상 위해 기업 울트라슬림 도입 증가

올 3분기 국내 PC 출하량이 전년 대비 0.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IDC(대표 홍유숙)의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국내 PC 출하량은 데스크톱 51만대, 노트북 50만대, 전체 101만대로 집계됐다.

특히 컨수머 부문은 리테일 채널 물량 감소로 전년 대비 4.1% 감소한 53만대 출하에 그쳤다. 하지만 울트라슬림은 탄탄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 고해상도 그래픽 게임의 인기로 엔비디아의 10세대 GTX를 장착한 게이밍 PC의 라인업이 확대되고 출하량도 증가했다.

공공 부문은 9만대가 출하되며 전년 대비 44.9% 대폭 증가했다. 경찰청, 군부대, 우체국 등 대규모 입찰이 진행됐으며, 노후 PC 교체는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교체 작업이 상반기에 완료된 교육 부문 출하 규모는 5만대로 전년 대비 26.2% 감소했다.

공공과 교육 부문의 노트북 비중은 각각 6.1%, 19.7%로 높지 않아 여전히 데스크 위주의 업무 환경 및 보안의 이유로 데스크톱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 부문은 35만대가 출하되며 전년 대비 1.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경기가 개선됨에 따라 대기업은 교체 물량을 늘린 반면 중소기업은 여전히 IT 투자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업 부문 내 노트북 비중은 전년 대비 4.0%포인트 증가한 29.2%로 확대됐고, 모바일 근무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울트라슬림의 도입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한국IDC 권상준 수석연구원은 “2017년 3분기 국내 PC 출하량은 다시 한번 역성장 했지만, 9월 누적 기준 364만대로 전년 대비 2.4% 성장했다”며 “공공 부문 교체 수요, 게이밍PC, 기업 부문 노트북 전환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권 수석연구원은 “국내 PC 시장은 포화되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요 감소는 피할 수 없겠지만 교체 수요를 중심으로 급격한 하락은 없을 전망이다”며 “서비스와 연계해 사용자 편익 및 공급자 수익을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