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SDN 스위치’ 글로벌 표준화 성공
상태바
다산, ‘SDN 스위치’ 글로벌 표준화 성공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1.0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NF’로부터 오픈플로우 국제 인증 획득…SDN 기술 개발·사업화 가속

다산네트웍스(대표 남민우)의 자회사이자 글로벌 통신장비 기업 다산네트웍솔루션즈(대표 원덕연)는 국내 최초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 스위치의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다산네트웍솔루션즈는 국제 개방형 SDN 표준단체인 ‘ONF(Open Networking Foundation)’로부터 SDN 스위치 국제공인시험을 마치고 오픈플로우(OpenFlow)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세계 SDN 시장이 연평균 53.9% 성장해 2020년 125억달러에 달할 전망으로, 대형 외산 통신장비 기업들을 중심으로 확보해온 SDN 국제 표준 인증을 국내 통신장비 기업이 최초로 획득하며 국내 상용화는 물론 해외 수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 다산 10기가급 SDN 스위치 ‘V6748XG’

SDN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네트워크 경로 설정과 복잡한 운용관리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이다. 폭증하고 있는 데이터와 다양한 융합서비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비용 절감과 운용 편의성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이 가능해 각광받고 있다.

5G 시대를 앞두고 국내외 통신사업자를 비롯한 대규모 통신 인프라를 보유한 기업들이 SDN 도입을 서두르고 있어, 이번 국제 표준 인증 획득은 다산의 통신사향 사업뿐만 아니라 기업 등 엔터프라이즈향 사업의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덕연 다산네트웍솔루션즈 대표는 “다산은 지난 2014년부터 국내 최초로 KT 기가 오피스 상용망에 SDN 스위치를 공급하는 등 차세대 통신기술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차세대 통신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SDN 국제 표준기줄 확보를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국제인증은 ONF로부터 SDN 인증을 위한 국제시험기관으로 지정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통해 검증을 진행했다.

ETRI 네트워크품질연구센터는 국내 산업체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학기술정통부의 정보통신연구기반구축 사업의 지원 하에 국내 최초로 ONF 오픈플로우 인증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 받아 활동 중으로, 다산의 SDN 스위치 장비 개발을 위한 시험지원을 통해 국내 최초 SDN 국제 인증 및 상용화의 토대를 제공했다.

한편 다산네트웍스는 지난 6월 버튼 기반의 네트워크 정책 설정 시스템 특허권을 취득하는 등 SDN 관련 기술 개발과 사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