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으로 주문하는 메뉴판제작, 새로운 메뉴판 패러다임 제시
상태바
태블릿으로 주문하는 메뉴판제작, 새로운 메뉴판 패러다임 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0.2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2O 트렌드가 뜨고 있다. O2O는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현상을 말하며, 온디맨드 O2O 서비스는 스마트폰 등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주문을 받아 오프라인으로 해결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바깥에서 스마트폰으로 음료를 주문하고 매장에서 받아볼 수 있는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가 대표적이다.

최근 요식업계에서 O2O 트렌드를 접목시킨 메뉴판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가운데 종업원이 고객에게 직접 주문 받지 않고, 고객 스스로 태블릿 PC로 주문하는 ‘스마트메뉴’가 이목을 끌고 있다.

스마트메뉴는 업소에서 직접 이미지나 메뉴 가격 등을 설정하고 수정해 다양하게 메뉴판제작을 할 수 있고, 주문을 받는 종업원이 필요하지 않아 인건비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 종이 메뉴판에서는 메뉴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보가 한정적이었다면, 스마트메뉴는 원산지, 칼로리, 자세한 메뉴 설명도 추가가 가능해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고객이 태블릿을 통해 실시간으로 주문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메뉴를 기다리는 동안 인터넷 검색, 게임, 동영상 감상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다국어 기능을 지원해 외국인 고객에게도 언어별 메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이 태블릿을 통해 직원을 호출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스마트메뉴 관계자는 “업소와 고객 모두가 만족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오랜 시행착오를 거쳐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며 “새로운 메뉴판제작 방식을 통해 메뉴판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한편, ‘스마트메뉴’ 서비스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한 2014년 슈퍼앱코리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16년 중소기업청의 창업 맞춤형 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