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이제 피부도 함께 나눠야…홍삼오일 함유 화장품 인기
상태바
홍삼, 이제 피부도 함께 나눠야…홍삼오일 함유 화장품 인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0.2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건강을 위해 찾게 되는 홍삼, 요즘처럼 급격히 떨어진 기온으로 잔병치레가 늘고 피로감이 몰려오는 때면 어김없이 홍삼이 떠오르곤 한다.

홍삼은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항산화 로 우리 몸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처럼 건강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홍삼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다양한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이해준 박사팀은 쥐를 4개 그룹(생리식염수주사군, 홍삼 주사군, 일반크림 도포군, 홍삼추출물 0.2%가 포함된 크림 도포군)으로 나누어 주 3회씩 22주동안 등 부위에 90mJ/㎠ 세기의 자외선을 투여한 후 피부조직을 관찰한 결과, 홍삼을 투여하거나 도포했을 때 자외선에 의한 주름 형성이 유의적으로 억제됐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

이어 피부조직을 채취해 분석했을 때, 홍삼을 바른 그룹의 45.7%가 실험이 끝날 때까지 피부암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발생한 개체에서도 종양 수가 현저히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서울대 보라매 병원 피부과 조소연 교수와 정진호 교수팀은 82명의 4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하루 3g씩 24주간 홍삼을 섭취한 결과 가장 깊은 주름은 23.5% 감소하고 일반 주름의 경우는 19.0% 감소하어 type-1프로콜라겐과 단백질 발현량이 섭취 전 대비 각각 85%,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해 홍삼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주름 생성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처럼 홍삼이 피부 노화 개선과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암 발생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과학적 연구결과의 잇따른 발표에 홍삼오일이 함유된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연구결과를 통해 홍삼이 전반적인 피부노화 개선과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암 발생의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홍삼 섭취와 도포를 병행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