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운영 환경에서 투자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
상태바
SAP 운영 환경에서 투자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
  • 데이터넷
  • 승인 2017.10.1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리 칸다다이 리미니스트리트 부사장, 독립 유지보수 서비스 지원업체 통한 비용 절감 추천
▲ 하리 칸다다이(Hari Candadai) 리미니스트리트 제품 마케팅 및 전략 총괄 부사장

많은 기업들이 수년간 SAP 플랫폼에 수백만 달러를 투자해왔고 현재 SAP 플랫폼은 강력하고 안정적으로 비즈니스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들은 ECC 6.0 시스템 및 기타 Business Suite 애플리케이션에 수년 간 투자한 만큼의 향후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 이는 IT팀의 중요한 미션으로 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성장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효율성, 가용성, 안정성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 투자 대비 성과에 대해 위기를 느끼는 고객들이 많다. SAP 고객들은 두 가지 이유로 인해 엔터프라이즈 IT 전략에 재고하고 있다.

우선 많은 이들이 S/4HANA의 미래에 대한 SAP의 새로운 약속 때문에 Business Suite의 개선과 혁신의 동력이 약화됐다고 보고 있다. SAP 고객들은 ROI가 명확하지 않은 제품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에 대해 여전히 주저하고 있다.

둘째 SAP 고객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SAP는 혁신을 위한 엔진으로 S/4HANA를 권하고 있으나 많은 이들의 생각은 그렇지 않다. SAP 라이선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최근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2/3는 기존 SAP ERP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사용할 계획이며, 50% 이상은 S/4HANA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충분한 비즈니스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많은 기업들이 단일 벤더에 의존하기 보다는 안정적인 SAP 코어를 중심으로 최상의 애플리케이션들을 구축해 고객 중심성, 비즈니스 민첩성 및 데이터 기반의 분석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ERP 벤더 중심의 혁신 전략에만 기대어 향후 디지털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없다.

지속적인 유지보수 비용 부담 높아

S/4HANA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SAP 고객들은 아주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혁신을 위해 새로운 자금을 확보해야 하지만 기존 Business Suite 애플리케이션 지원 및 유지보수를 위한 비용을 지속적으로 지불하고 있다.

콘스텔레이션 리서치(Constellation Research) 수장이자 저명한 SAP 분석가인 레이 왕(Ray Wang)은 “기업들은 비즈니스 모델을 어떤 방식으로 전환해 혁신을 이뤄야 하는지 고심하고 있다”며 “레거시 시스템은 완벽하게 작동하고 매우 견고하지만, 고객은 운영 및 지원을 유지하는데 지속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레이 왕(Ray Wang)이 SAP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고객들은 ▲벤더에 대한 ‘록 인(Lock-In)’ 및 강제 업그레이드로부터의 자유 ▲최고의 혁신을 위한 비용 최적화 ▲유지보수 비용 절감(일반적으로 라이선스 비용의 22%를 유지보수 비용으로 지불) 등 세 가지를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고객들이 독립적인 유지 보수 서비스 지원 공급업체로 전환하고 있다. 이러한 전환을 통해 기존의 소프트웨어 벤더의 연간 지원 비용 및 관련 유지보수 비용과 비교해 유지보수 비용을 평균 75%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안정적인 SAP 코어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구입 및 새로운 기능 도입, 인력 추가를 위한 비용을 확보할 수 있다.

레이 왕(Ray Wang)에 따르면 콘스텔레이션 리서치 대부분의 내 고객들은 독립적인 유지 보수 서비스 지원업체로의 전환을 통해서 다른 옵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고 한다. 또한 비용 절감 방법을 알게 되면 “우리는 왜 그 많은 비용을 내고 있나요?”라고 묻는다고 한다.

SAP 고객들은 비용 절감 외에도 독립 유지보수 서비스 지원 공급 업체를 통해 사용자 개발 코드, 세금, 법률 및 규정 업데이트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고객을 위한 전담 수석 지원 엔지니어의 지원 아래 상호운용성 지원을 포함한 위한 연중무휴(24/7/365)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독립 유지보수 지원서비스 공급 업체로의 전환은 SAP 플랫폼에 대한 투자 가치를 극대화하는 강력한 옵션으로 시장에 등장했다. 고객들은 상당한 비용 절감을 얻는 동시에 사용자 개발SAP 애플리케이션을 계속하여 사용하며 현재와 미래의 혁신을 자유롭게 실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