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누스, KTX 경강선 6개 역사에 IoT 스마트화장실 설치
상태바
커누스, KTX 경강선 6개 역사에 IoT 스마트화장실 설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0.1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서 기반 사물인터넷(IoT) 전문기업 커누스(대표 박창식)는 KTX 경강선 6개 역사에 IoT 스마트화장실 설치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강릉간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KTX 경강선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오는 12월 개통된다. 커누스는 ‘만종, 횡성, 둔내, 진부, 평창, 강릉’ 등 6개 역사를 대상으로 스마트화장실 시공을 이달 내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커누스의 주력 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화장실’은 무선 감지 센서 기술을 바탕으로 화장실 내 이용자의 재실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해 출입구와 각 칸의 문에 표시해주는 시스템이다. 시공방식이 복잡하고 고장이 잦았던 기존의 유선 및 마그네틱 방식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전국 고속도로 40여 개 휴게소에 설치됐으며, SRT 수서역, 동탄역, 지제역 및 KTX 대전역 등에도 도입됐다.

박창식 커누스 대표는 “스마트화장실 시스템이 올림픽 기간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ICT 강국 코리아’의 인상을 심어주는 데 작은 역할이나마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KTX 경강선 개통으로 현재 버스로 2시간 30분 이상 소요되는 서울-강릉 구간이 약 1시간 10분대로 단축돼 앞으로 보다 많은 관광객이 강원도를 방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