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롯데닷컴 상품 추천 챗봇에 AI 기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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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넛, 롯데닷컴 상품 추천 챗봇에 AI 기술 제공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9.27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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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메시지서 성별·연령·아이템·브랜드 의미자질 추출…맞춤형 상품 추천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온라인 종합 쇼핑몰 롯데닷컴(대표 김형준)의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사만다’에 자사 AI 기반 기술을 접목시켰다고 26일 밝혔다.

롯데닷컴의 ‘사만다’는 메시지로 문의한 고객에게 최적의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쇼핑도우미이다. 사만다가 추천할 수 있는 대상은 국내 이커머스 업계 중에서는 최대 규모로, 롯데닷컴 내 화장품, 패션, 가전 등 70여개 카테고리의 200만개 상품이다.

여기에 적용된 와이즈넛의 AI 기반 기술은 자연어처리 기술, 의미분석 기술 등으로 고객의 메시지에서 성별·연령·아이템·브랜드의 의미자질을 추출하고 의미를 분석해 고객에게 능동적으로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아빠한테 드릴 명품 지갑 추천해줘”라고 메시지로 물어볼 때 ‘아빠’는 연령대와 성별로, ‘명품’, ‘지갑’은 아이템과 브랜드 등의 의미자질을 추출하고, 의미를 분석해 가격대/ 색상/무료배송 등 고객에게 적합한 상세한 맞춤형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이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와이즈넛의 AI 기반 기술이 접목된 롯데닷컴 사만다는 365일 24시간 언제든 서비스를 이용해 상품 추천과 구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챗봇 서비스”라며 “와이즈넛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해 실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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