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 AWS 클라우드 적용
상태바
KB국민은행,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 AWS 클라우드 적용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9.2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고객 서비스 ‘리브똑똑 론칭’…금감원 클라우드 활용 첫 승인
▲ KB국민은행 리브똑똑 예시 화면

아마존웹서비스(AWS)는 KB국민은행이 AWS 클라우드를 도입해 모바일 금융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모바일 금융 메신저 서비스인 ‘리브똑똑(Liiv TalkTalk)’ 구축에 AWS 클라우드를 채택했다. 리브똑똑은 보안에 초점을 맞춘 뱅킹 메신저 플랫폼이다. 보안 솔루션을 내부 탑재하고 있는 것은 물론,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AWS 클라우드에 데이터가 저장되도록 함으로써 메신저 내용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특히 신경썼다.

금융 서비스 특성을 고려해 보안을 최우선 과제로 삼은 KB국민은행은 가장 높은 수준의 보안 환경, 민첩성과 탄력성, 그리고 방대한 국내외 금융 고객 지원 경험과 성공사례를 보유한 AWS 클라우드를 선정하고 기존 플랫폼과 차별화된 모바일 금융 메신저 서비스를 구축했다.

또한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채팅 엔진에 APN(AWS Partner Network) 기술 파트너인 센드버드(SendBird)사의 메시징 솔루션을 적용함으로써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사용량 증가에 더욱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구축이 가능했다.

이번 구축은 금융권 대고객 서비스로서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클라우드 활용 승인을 얻은 첫 은행 사례 중 하나로 평가된다. 그동안 금융권에서는 일부 제한적인 업무에 클라우드를 활용했다. 이번 KB국민은행 모바일 뱅킹 메신저 플랫폼의 성공적인 AWS 클라우드 도입은 리브똑똑과 같은 대 고객 서비스에 대한 금융권 클라우드 도입 확대를 이끌어 낼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된다.

한동환 KB국민은행 미래채널 그룹 상무는 “이번에 새롭게 론칭한 리브똑똑은 고객이 지점에서 경험하는 금융 서비스를 디지털 안에서 가장 유사하게 구현한 뱅킹 플랫폼으로, 고객들이 지점 방문 없이도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바일 뱅킹 거래를 손쉽게 할 수 있는 혁신적인 플랫폼”이라며 “AWS 클라우드를 활용해 변화하는 고객 니즈와 비즈니스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염동훈 AWS코리아 대표는 “AWS는 오늘날 가장 안전한 보안 환경과 다양한 기능을 기반으로, 전 세계 수 많은 기업들의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캐피탈원(Capital One), FINRA 등 세계적인 금융 기관들은 AWS 클라우드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이뤄 나가고 있다”며 “이번에 국내 최대 금융기관 중 하나인 KB국민은행이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서비스에서 디지털 뱅킹의 혁신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