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에서의 네트워킹①] SAN과 파이버 채널 네트워킹
상태바
[SAN에서의 네트워킹①] SAN과 파이버 채널 네트워킹
  • 김주철 차장/한국스토리지텍 시스템컨설턴트
  • 승인 2002.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N이 점차 안정화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SAN 구성의 핵심인 파이버 채널은 SAN에서 자신의 영역을 더욱 굳혀가고 있다. 이와 동시에 또 다른 영역에서는 파이버 채널이 갖는 몇 가지 제약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이 거론되고 있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IP-SAN이고, 이보다 발전된 개념인 인피니밴드(InfiniBand)는 현재 준비 중이다.

이처럼 파이버 채널로 대표되는 1세대 SAN의 안정화와 2세대 SAN으로 IP-SAN이 현실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SAN을 구성하는 네트워킹으로서 이들의 내용과 특징을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SAN 활성화의 일등공신 파이버 채널, “영역 확대중”
채널·네트워크 특징 결합 … 1세대 SAN 시장의 핵심요소

지금까지 SAN을 구성하는 주요 네트워크 요소는 파이버 채널(Fibre Channel)이었다. 파이버 채널은 스토리지와 서버 사이에 네트워킹을 구축해 SAN(Storage Area Network)이라고 하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고, 정보 서비스 산업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파이버 채널을 기반으로 하는 SAN은 처음에는 기존의 SCSI 채널을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가 현재는 대부분 기업의 기반구조(Infrastructure)로 자리를 잡은 상태이다.

1. 파이버 채널의 개요

파이버 채널은 현재 다양한 I/O 인터페이스로 사용되고 있으나, 처음에는 IPI-3(Intelligent Peripheral Interface)를 위한 직렬 인터페이스로 시작됐다. 그래서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미국 표준 협회)는 정보이동에 관련된 새로운 프로토콜을 규정하는 몇 가지 표준을 총칭하는 것으로 파이버 채널을 사용한다.

표준화 첫 해인 1998년은, 다른 구성요소에 연관되어 있는 하나의 기능적인 구성요소와의 새로운 I/O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방법을 찾는데 모두 할애했다. 주요 목적은 각 계층의 요소를 변경할 때 인접한 다른 계층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확실한 전송을 위해 오류 탐지와 정정 기능을 갖도록 수 많은 인코딩 구조를 조사해 8B/10B 알고리즘을 결정했다. 비록 내장된 오류 정정 기능을 갖고 있지 않지만, 광섬유의 지극히 낮은 오류율(10E16 - 10E24 중의 1 오류, 구리선에서 약간 높다)은 이것도 불필요할 정도이다.

파이버 채널의 표준화는 ANSI의 X3T11 표준위원회에서 다루고 있다. 1992년에 HP, 썬 및 IBM 등의 3개 업체가 FCSI(Fibre Channel Systems Initiative)를 구성했고, 이들은 현재의 파이버 채널 표준 안에서 IP와 SCSI의 공조에 관심을 가졌다. 따라서 FCSI는 이 부문을 위한 파이버 채널 기술에 대한 일련의 윤곽을 잡아 나갔다.

이 작업이 완료될 시점에 FCSI는 해체되었고, 그 역할이 FCA(Fibre Channel Association)와 그의 독립 소그룹인 FCLC(Fibre Channel Loop Community)로 이관되었다. FCLC는 FC_AL(Fibre Channel Arbitrated Loop) 기술의 사용을 촉진하는 파이버 채널 산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파이버 채널은 하드웨어에 구현할 수 있는 전송 프로토콜의 요구를 만족하게 되고, 포괄적인 전송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 많은 지능적인 인터페이스의 명령어 집합을 파이버 채널 상에 정밀화하는 과정에 있다.

그 결과물인 파이버 채널 아키텍처는 채널과 네트워크가 진정한 통합을 이룰 수 있게 했다. 파이버 채널은 채널 작업을 위한 단순성, 예측이 가능한 성능 및 확실한 전달 기능을 제공하고 네트워크 작업을 위한 높은 접속성, 장거리 지원 및 프로토콜의 다중 송신 기능을 제공한다.

채널 특징

채널은 폐쇄되고 구조화된 환경에서 운영된다. 호스트는 자신과 채널로 통신하는 모든 장비를 인식한다. 채널에서 임의의 변경 내용이 있으면 호스트 소프트웨어를 재구성해야만 한다(예, SCSI-2, IPI-3 및 ESCON 등).

일반적으로 채널에는 오직 하나의 정보 전달 방식이 있다. 그 전송 규칙을 프로토콜이라 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 프로토콜과 물리적인 I/O는 한 쌍으로 명시된다. 즉, SCSI-3는 I/O를 전송하기 위한 오직 하나의 프로토콜을 갖는 병렬 버스를 의미한다. IPI-3 또한 하나의 프로토콜을 갖는 병렬 버스를 말하지만, 지금은 원래의 버스에 국한하지 않고 다른 I/O 인터페이스 즉, HIPPI나 파이버 채널에 사상(map) 되기도 한다.

파이버 채널의 채널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일반적으로 호스트와 주변기기 간의 인터페이스이다.
· 주종관계(Master/Slave)에 있다.
· 데이터 처리부담이 적다.
· 하드웨어 집약적이다.
· 구성을 미리 알 수 있다.
· 무장애 전달(Error Free Delivery)을 필요로 한다.
· 전송지연(Transfer Delay)은 부차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