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모니터링 솔루션 구매 가이드
상태바
웹 모니터링 솔루션 구매 가이드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 브라더(Big Brother)가 당신의 웹 인프라 모니터링을 위한 솔루션이었던 때를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면 손을 들어 보라. 좋다. 아직도 그 모니터링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계속 손을 들고 있고, 나머지 사람들은 손을 내리기 바란다. 아마도 여러분 중에 손을 내리지 않은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며, 그럴만한 이유는 충분하다. 빅 브라더는 혁신적이었으며, 그 시절에는 신이 주신 선물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의 복잡한 웹 인프라와 속도 및 품질에 대한 고객의 열렬한 요구는 훨씬 더 포괄적인 솔루션을 필요로 하며, 여기에는 가용성과 성능 파악을 위한 단순한 핑 점검 이상의 것이 포함돼 있어야 한다.

오늘날의 웹 모니터링 솔루션에는 다양한 점검 및 조절 기능이 포함되며, 이들은 성능 및 가용성 통계뿐만 아니라 당신의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서로 다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포괄적인 세부사항들을 제공하고, 이것이 최고의 형태로 가용성과 실행 능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서비스에서 가장 큰 문제는 엄청나게 많은 서비스들이 나와 있다는 것이다. 어떤 것이 더 나을지 어떻게 선택을 하겠는가? 본고에서는 이 점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이제 당신의 필요에 적합한 웹 성능 모니터링 서비스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프로토콜 지원

첫째, 서비스가 웹사이트의 별개 부분의 성능 및 가용성에 대해 보고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토콜을 정확히 지원하는지를 확인하라. DNS와 HTTP는 있어야 하며, HTTPS(HTTP Secure)도 가까운 3위를 차지한다. 전자우편을 제공하고 있다면, 아마 SMTP와 POP3/IMAP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능력을 원할 것이며, 물론 당신의 FTP 사이트가 사용 가능하도록 역시 보장하고 싶을 것이다. 필수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는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이것은 당연히 점검 항목으로 만들고 따로 구분해 두라.

프레시워터 소프트웨어 사이트시어(FreshWater Software SiteSeer)는 전자우편 프로토콜 지원에다가 HTTP, HTTPS용 지원에 필요한 최소한을 제공하지만, 예를 들어 키노트 시스템즈(Keynote Systems)의 웹사이트 퍼스펙티브(WebSite Perspective)는 HTTP, HTTPS 및 플래시만을 지원한다. 머큐리 인터랙티브(Mercury Interactive Corp.)의 액티브와치(ActiveWatch)는 DNS, HTTP 및 HTTPS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스트리밍 미디어, WAP 및 전자우편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까지도 제공한다.

컨텐츠 검증

당신의 사이트가 단순히 하나의 핑이나 심지어 하나의 TCP 개방 및 폐쇄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안다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치가 못하다. 고객은 아주 까다롭다. 이들은 자신들의 페이지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보이기를 원한다. 컨텐츠 검증(content verification)은 사이트가 기능적 및 내용적 관점에서 정확하도록 보장해주며, 이 둘은 모두 페이지가 뜨는 속도 만큼이나 중요한 것들이다.

컨텐츠를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은 단순히 한 HTML 페이지에서 특정 단어를 점검하는 것 이상으로 깊어지고 있다. 당신이 선택한 서비스가 자바 애플릿, 플래시 컨텐츠 및 스트리밍 미디어 등, 당신 웹사이트의 모든 면면에 대한 검증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라. 웹사이트에 속해 있는 것이라면, 사용 가능하고 정확한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머큐리 인터랙티브의 액티브와치는 현재까지 가장 포괄적인 컨텐츠 검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본지 인터랙티브 바이어즈 가이드 표에 올라온 모든 제품이 비록 HTML 검증 기능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머큐리만이 플래시, 자바 및 스트리밍 미디어에 대한 검증을 제공한다. 만약 사이트에 이런 요소들이 포함돼 있다면, 매우 신중하게 서비스를 선택해야 한다. 자사의 품질 보증 프로세스에 믿음을 갖고 있거나, 내부적으로 정확성을 위한 컨텐츠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면, 포괄적인 컨텐츠 검증 시스템이 없는 서비스도 충분할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내부 프로세스가 정확하고 쓸만한 것인지를 먼저 확인한 다음, 이런 요소들을 지원하는 서비스에 계약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