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영상분석②] 프로세서 기술 발달로 지능형 카메라 고도화
상태바
[지능형 영상분석②] 프로세서 기술 발달로 지능형 카메라 고도화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7.09.1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AI 지원하는 영상분석 기술 고도화…에코시스템 통해 영상분석 기술 다양화

CCTV가 똑똑해지고 있다. 방범, 범죄예방, 소매점 매출 증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CCTV는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이 더해지면서 사회를 더욱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딥러닝 기술이 결합되면 더 발전된 지능형 영상 분석 기술을 이용하게 되며, 클라우드를 이용해 대량의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하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시장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본다.<편집자>

영상분석 시장의 발전 속도는 놀랍도록 빠르게 이뤄지고 있지만,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지능형’의 수준까지 가기에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라고 봐야 한다.

영상보안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 중 하나가 두 가지 이상의 징후를 동시에 파악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축구장에서 선수들의 동선을 파악해 각 선수의 동작과 상황별 움직임을 분석하고 전략을 세운다고 가정해보자. 축구장 내에는 양팀 선수와 감독 등 25명 이상이 움직이는데, 동시간대에 25명과 축구공까지 움직이는 동선을 그리는 영상분석 기술이 필요하다. 분석하는 객체가 많아지면 컴퓨팅 리소스가 많이 필요하며, 빅데이터 분석 기술도 고도화 돼야 한다.

해안선 경비를 할 때 밀려오는 파도와 사람을 모니터링하면서 구조를 요청하는 사람을 포착해야 하는데, 이 때에도 동시간에 수많은 움직임을 포착해 구조요청자를 찾아내야 한다. 공장의 생산라인에서 의심스러운 행위를 하는 사람이나 기계에서 장애가 발생할 조짐을 보일 때, 도로에서 실시간으로 교통량을 분석하고, 신호 체계를 분석하며, 교통사고 징후를 발견하는 것 등 여러 객체를 동시에 모니터링 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김상준 엑시스코리아 전무는 “현재 지능형 영상분석 시장은 초기 단계다. 아직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지능형분석 기술 또는 단순한 기술이 적용돼 시장에 공급되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이 발전하고, 다양한 지능형 분석 기술을 탑재하기 위해 카메라의 메인칩 기술 발전이 수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엑시스는 2년에 한번씩 메인 칩인 ARTPEC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다양한 지능형분석 기술을 개발하는 개발자 파트너를 보유하고 지원하고 있다.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로 수집한 다양한 데이터는 클라우드, 딥러닝, AI 분야의 발전을 가속화 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에 클라우드와 딥러닝과 같은 다양한 신기술이 접목이 되면 그 발전 속도는 지금까지의 네트워크 카메라의 발전 속도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카메라에 직접 설치되는 지능형 영상분석

엑시스는 네트워크 카메라 제조업체이지만, 여러 영상분석 기술을 추가로 개발하면서 지능형 영상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엑시스는 지능형 솔루션을 카메라에 직접 설치, 카메라가 직접 분석하는 구조로, 별도의 분석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없다. 카메라가 분석 데이터 값만 전송하기 때문에 대역폭을 많이 점유하지 않는다.

엑시스는 ISV가 자사 제품과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방형 플랫폼 ‘ACAP’를 제공한다. ISV는 ACAP를 통해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와 비디오 엔코더에 설치할 수 잇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국내 파트너인 다윈시스템이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 ‘eLPR’을 ACAP를 통해 공급하고 있다.

엑시스는 외곽경계부역 보호 기술인 ‘엑시스 페리미터 디펜더’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침입감지 영상 분석 기술을 제공한다. 엑시스 카메라와 스피커, 타사 영상관리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침입, 주변 서성거림 등 침입 의심 정황을 포착해 알려준다.

또한 소매업계를 위한 지능형 영상분석으로 매출 제고를 돕는다. 피플카운팅, 대기열 분석, 도난방지 등의 기능을 제공해 효과적인 소매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한다.

엑시스 기술을 잘 활용하고 있는 국내 고객 사례로 KT 올레 애비뉴 강남점이 꼽힌다. 이 곳은 엑시스의 피플카운팅 기술 ‘코그니메틱스 피플 카운터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구축했으며, 시간·날짜·요이별 방문자를 확인하고 직원 배치 등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핀란드 라얄라 포 그란센 쇼핑센터는 엑시스 ‘코그니메틱스 트루뷰 피플 카운터’를 이용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실시, 개별 매장에 20~30% 수익률 증가 효과를 경험했다.

엑시스 솔루션을 사용하는 해외 사례도 다양하게 소개된다. 핀란드 북부 지역 대규모 쇼핑센터 중 하나인 라얄라 포 그란센은 방문객의 성별, 나이, 얼굴 표정 등 인구통계 데이터를 확보해 고객 서비스와 쇼핑 경험을 개선하고자 했다. 상점, 카페 및 레스토랑 등의 개별 매장 역시 매장 수익 개선을 위해서 방문 피크타임에 맞춰 직원 배치 계획을 최적화하고, 타깃 그룹에 맞춘 광고 캠페인을 개발하거나 나이 및 성별에 따른 특별 행사를 제공하기 위해서 방문객 데이터가 필요했다.

센터는 엑시스의 ‘코그니메틱스 트루뷰 피플 카운터’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M3006-V 네트워크 카메라를 이용해 방문객 수 정보는 물론 시간대별 방문객 수와 고객의 성별, 나이 등의 인구통계 데이터, 나아가 얼굴 표정과 감정에 대한 통계 자료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각 고객층에 맞는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개별 매장들도 솔루션 설치 후 20~30%의 수익률 증가를 경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