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모바일 AI 칩셋 ‘기린 970’ 공개
상태바
화웨이, 모바일 AI 칩셋 ‘기린 970’ 공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9.0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경망 프로세싱 유닛 적용…코어텍스-A73 대비 25배 성능·50배 높은 에너지 효율 제공
▲ 화웨이 모바일 AI 칩셋 기린 970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이 지난 2일(현지시간) 독일 국제가전박람회(IFA)에서 모바일 인공지능(AI) 컴퓨팅 플랫폼 ‘기린 970(Kirin 970)’을 공개했다.

수년 간의 개발 끝에 클라우드 AI는 현재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사용자 경험은 여전히 대기 시간, 안정성, 프라이버시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다. 클라우드 AI와 온-디바이스 AI는 상호보완적일 수 있는데, 이를테면 온-디바이스 AI는 인간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기초가 되는 강력한 감지 능력을 제공한다.

특히 센서의 경우 실시간으로 특정 상황별로 각 개인에 대한 막대한 양의 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 이렇게 한층 강력해진 칩 프로세싱 능력을 바탕으로 디바이스는 사용자의 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신속하게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화웨이의 신규 자체 개발 칩셋 기린 970은 옥타코어(8-core) CPU와 12개의 차세대 GPU 코어로 구동되며, 10나노미터(nm)의 신형 프로세스를 활용해 55억개의 트랜지스터를 1제곱센티미터의 넓이에 저장할 수 있다.

신경망 프로세싱 유닛(NPU: Neural Network Processing Unit)이 적용된 기린 970의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는 Cortex-A73 쿼드코어(4-core) CPU 클러스터 대비 최대 25배 높은 성능과 50배 높은 에너지 효율을 제공, 동일 AI 컴퓨팅을 보다 빠르고, 적은 전력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증명하듯 벤치마크 이미지 인식 테스트에서 기린 970은 분당 2000장의 이미지를 처리해 시중 출시된 칩셋 대비 빠른 속도를 보였다.

기린 970은 최대 1.2G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는 LTE Cat. 18 DL과 Cat.13 UL을 지원해 현재 전 세계 모든 통신사 네트워크에서 가장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한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차세대 말리(Mali) G72 12코어 GPU는 기존 버전(기린 960) 대비 20% 빠른 그래픽 처리 성능, 약 50% 향상된 에너지 효율을 제공해 사용자들은 한층 길어진 배터리 수명과 끊김 없는 3D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화웨이의 자체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ISP)도 업그레이드 됐다. 기린 970의 모바일 AI 컴퓨팅 능력이 적용된 새로운 듀얼 ISP는 피사체가 위치한 특정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셋팅을 자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장면 인식 기능 및 지능형 촬영을 지원해 사용자들에게 보다 자연스러우면서도 전문적인 결과물을 제공한다.

칩셋의 새로운 오토포커스(autofocus) 기능은 보다 선명한 인물 사진과 모션 캡처 기능을 지원해 움직이는 피사체를 완벽하게 담아내며, 개선된 노이즈 저감 기능은 저조도 환경에서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구현한다.

리처드 위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 CEO는 “화웨이의 모바일 AI는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 AI의 결합이다. 화웨이는 현재 스마트 디바이스를 지능형 디바이스로 발전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칩, 디바이스, 클라우드의 통합 발전을 지원하는 엔드투엔드 역량을 갖췄다. 궁극적인 목표는 사용자 경험을 대폭 향상시키는 것이며, 화웨이는 그 첫 시도로 디바이스에 강력한 AI 성능을 접목시킨 기린 970을 개발했다. 이는 시장에서의 단순한 경쟁 그 이상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린 970은 ‘IFA 2017 최고의 제품(Best of IFA 2017)’으로 선정돼 안드로이드 부문에서 혁신성을 인정받았으며, 내달 출시 예정인 플래그십 스마트폰 ‘메이트 10(Mate 10)’에 기린 970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