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볼트, 키움저축은행에 가상화 데이터 관리 솔루션 공급
상태바
컴볼트, 키움저축은행에 가상화 데이터 관리 솔루션 공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9.0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화 환경서 에이전트리스 백업 지원…데이터 보호 솔루션 설치 시간·비용 절감

컴볼트코리아(지사장 매튜 존스턴)는 키움저축은행(대표 허흥범)이 가상화 데이터를 백업, 복구하기 위해 컴볼트의 데이터 관리 및 보호 솔루션 ‘컴볼트 데이터 플랫폼(Commvault Data Platform)’을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키움저축은행은 장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 다운타임을 줄이고 비즈니스 영속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온프레미스 서버 일부를 가상화 서버로 전환했으며, IT인프라 일부를 가상화로 전환하면서 가상화 환경에 적합한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했다.

키움저축은행은 가상화 환경에서의 에이전트리스 백업, 스냅샷 백업, 중복제거 기능, 백업 및 복구 작업 이후 리포트 기능 등을 비교한 결과 컴볼트 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컴볼트 솔루션은 대부분의 가상화 환경에서 에이전트리스 방식으로 이미지 백업 및 복구를 지원해 가상화 환경 데이터 보호에 적합했다. 또한 컴볼트가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에서 7년 연속으로 엔터프라이즈용 데이터 보호 및 백업 솔루션 리더에 선정됐다는 점도 제품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키움저축은행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본 것은 가상화 환경에서 에이전트리스 백업 및 복구 지원 기능이다. 에이전트리스 백업을 지원하지 않으면, 각 가상머신에 모두 에이전트를 설치해야 해서 설치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하지만 에이전트리스 백업 방식은 가상 머신에 클라이언트를 설치할 필요 없이 VM웨어에서 제공하는 API만으로도 ESX 서버 상의 가상 머신에 마운트하여 백업을 수행할 수 있고, 전체 복구와 파일 단위 복구가 모두 가능하다. 키움저축은행은 에이전트리스 백업을 지원하는 컴볼트 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해 데이터 보호 솔루션 설치 시간과 비용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었다.

키움저축은행은 컴볼트 데이터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가상화 환경에서 이미지 백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 키움저축은행에서 사용하던 데이터 보호 솔루션은 파일 백업만 가능했기 때문에 서버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OS와 소프트웨어를 재설치 한 이후에 백업 파일을 복구할 수 있었다. 하지만 가상화 환경에서 이미지 백업을 지원하는 컴볼트 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하게 되면서 이러한 복구 과정이 단순해졌다. 이미지 백업을 하게 되면 OS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통째로 이미지 백업된 것을 바로 불러와서 복구를 하면 되기 때문에 빠르게 복구를 할 수 있으며 다운타임도 줄일 수 있다.

키움저축은행은 현재 가상화로 전환한 서버 전체를 컴볼트 데이터 플랫폼으로 보호, 관리하고 있으며, 향후 업무 메일 백업과 보안을 위한 이벤트 로그 백업에도 컴볼트 데이터 플랫폼을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박봉명 키움저축은행 전산팀 부장은 “클라우드 및 가상화 환경을 위한 통합 백업 솔루션이 필요하다면 컴볼트 데이터 플랫폼을 추천하고 싶다. 가상머신에 에이전트를 설치할 필요 없이, 프록시 서버에만 에이전트를 설치해도 이미지 백업은 물론 파일 단위의 복구까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테이블 단위의 복구가 지원되기 때문에 데이터 손실 시 빠르게 복구를 할 수 있어서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장형우 컴볼트코리아 이사는 “최근 가상화 환경을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컴볼트는 가상화 데이터 보호 및 관리 지원을 더욱 강화해가고 있다. 컴볼트 데이터 플랫폼은 대부분의 가상화 환경에서 에이전트리스 방식으로 이미지 백업 및 복구를 지원해 고객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