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 전국 지자체로 확대
상태바
LG유플러스,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 전국 지자체로 확대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8.3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쓰레기통 개발업체 이큐브랩과 MOU…서울·부산·제주·전주 등에 구축 예정
▲ 권순범 이큐브랩 대표(왼쪽)와 김영만 LG유플러스 NB-IoT담당이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경기도 고양시에 구축하고 있는 NB-IoT(협대역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을 전국 지자체로 확대한다.

31일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시스템 개발업체인 이큐브랩(대표 권순범)과 NB-IoT 네트워크 기반 상품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스마트시티 시범 서비스로 고양시에 구축 중인 NB-IoT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 시스템을 서울, 부산, 제주, 전주 등 지자체로 확대 구축키로 했으며, 쓰레기 수거차량에 신규 개발 솔루션도 추가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는 도시 대로변에 설치된 쓰레기통과 주택 밀집 지역의 주민 공용 쓰레기통에 NB-IoT 모듈과 적재량 감지 센서를 탑재, 정확한 쓰레기 적재량 정보를 LG유플러스 NB-IoT 전용망을 통해 각 지자체의 관제센터와 관할 환경미화원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송한다.

특히 태양광 에너지로 구동되는 압축 쓰레기통의 경우 쓰레기가 쌓이면 넘치지 않도록 자동으로 압축해 줘 기존 가로변 쓰레기통 보다 최대 8배 더 많은 쓰레기 적재가 가능하고, 실시간 적재량 파악이 가능해 쓰레기 범람 등 환경오염 관련 민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 화재 감지센서도 탑재하고 있어 화재 사고 방지도 가능하다.

쓰레기 수거차량에는 GPS와 비콘이 설치돼 관제센터에서는 수거차량의 실시간 위치 및 수거결과를 지도상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지자체들은 실시간 쓰레기 적재현황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이 시스템의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쓰레기 발생량 ▲쓰레기 범람지역 ▲수거 효율 등 다양한 정보를 빅데이터로 분석, 쓰레기 발생량을 사전 예측할 수 있고, 지역단위 쓰레기통별 적재정보를 바탕으로 수거차량과 환경미화원의 최적화된 수거계획 수립과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도시 위생환경이 개선됨은 물론 빅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한 수거계획 수립과 환경미화원들의 수거/관리 작업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실제로 아일랜드 더블린 공항에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이 구축된 이후 공항 내 쓰레기통마다 매일 4회 이상이던 수거횟수가 하루 한 번으로 줄어 쓰레기 관리 효율이 최대 90%까지 향상됐다는 설명이다.

김영만 LG유플러스 NB-IoT 담당은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 솔루션은 이미 고양 스마트시티에서 그 효용이 입증돼 최근 NB-IoT를 적용한 새로운 솔루션을 구축 중에 있다”며 “양사의 이번 사업협력은 전국 지자체 도시환경 사업에 NB-IoT 기술과 솔루션을 보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권순범 이큐브랩 대표는 “LG유플러스와의 긴밀한 기술협력을 통해 일반 쓰레기뿐만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나 건물 내 쓰레기, 산업 폐기물 등 다양한 수거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국내 시장 이외에도 NB-IoT 도입을 추진 중인 해외 20여 개국을 대상으로 글로벌 사업화를 공동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