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 난독증·학습장애 극복위한 독서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난독증·학습장애 극복위한 독서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8.3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가 난독증 증상 및 학습장애 극복을 위한 학습클리닉센터 직무인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심리정서 안정을 위한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 등 20가지 1급 2급 개설자격증 종류에 무료강의취득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난독증이란 학습장애의 일종으로 듣고 말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지만 글자를 읽거나 쓰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철자를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 및 해독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하며 읽기장애 라고도 한다.

난독증의 원인은 선천성 이거나 사고 후 뇌손상으로 인한 후천성 난독증 등 2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읽기 능력이 부족하면 독서량이 줄어들게 되어 나중에는 어휘력과 이해력도 부족해지므로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 결과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통한 극복이 중요하며 읽기 쓰기 관련 특수교육과 더불어 학습부진에 대한 주눅이 들지 않도록 정서적 스트레스관리를 필요로 한다.

학습장애란 정신지체나 시각 및 청각의 결손, 생계유지곤란 등의 환경적 결손 없이 특정한 학습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낮은 성취를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학습장애증상의 종류는 난독증으로 분류되는 읽기 및 쓰기장애와 더하기 빼기, 곱하기 등의 기본연산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자릿수 등의 공간적 배열을 이해하지 못하는 산수장애 등이 있다.

이에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자기주도학습법으로 동기부여를 통한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기억력 좋아지는 법을 지도하며 독서법 교육을 통해 읽기능력향상과 독후감 쓰는 법, 글 잘 쓰는 법 및 독서토론주제로 주고받기 식 디베이트 토론방법을 지도한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놀이 및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심리분석, 진로적성상담사(진로적성검사테스트) 등의 심리상담사 분야는 심리상담센터 관련 직무로써 심리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다양한 심리검사테스트도구(DISC행동유형검사 및 MBTI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등)와 심리상담 기법(기록 및 위기상담 등)으로 진단 후 자기성장프로그램이나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 인지행동치료, 미술놀이음악치료 등으로 돕는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이러한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와 심리상담사 분야 20가지 자격증종류의 과정을 운영하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된 무료강의지원이므로 합격무관하게 희망3과정까지 전액무료로 강의료를 지원한다. 관심 있는 고졸학력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지원 대상에 포함되며 교재는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무료지원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사회교육’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자동접수 된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관련 직무능력 자기계발이나 추후 해당분야취업 및 시설개설을 목적으로 취득한다. 또한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되는 통합과정으로 진행된다.

교육원 지원담당자는 “여성유망자격증이나 미래유망자격증 등의 취업자격증공부를 위한 교육비용을 마련하고자 국비지원교육센터에서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이나 내일배움카드신청으로 국가공인기술자격증추천 상담을 받거나 국가전문자격증 취득을 하기도 한다. 이에 교육비용 부담 없는 이번 무료지원으로 원하는 전문직자격증공부를 해보기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