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라우팅 프로토콜
상태바
IP 라우팅 프로토콜
  • NETWORK TIMES
  • 승인 2002.04.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우팅 프로토콜은 IP 패킷의 경로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들은 패킷 전달이 시기 적절한지, 혹은 심지어 성공적인지의 여부까지도 알려준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서비스들은 또한 TCP 및 SMTP와 같은 보다 높은 계층의 프로토콜들이 얼마나 잘 수행되는지, 혹은 유실된 패킷, 느린 전달, 중복된 데이터 그램, 혹은 라우팅 문제에서 비롯될 수 있는 어떤 다른 문제들로 인해 방해를 받는지 여부도 제어한다.

간단히 말해, IP와 그 모든 높은 계층 요소들의 성공적인 사용은 효과적인 IP 라우팅에 달려 있다. 기본적인 라우팅 서비스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다른 모든 것은 곤란을 겪을 것이다. 그리고 다른 모든 것이 곤란을 겪는다면, 온라인 고객들은 다시는 그 사이트를 찾지 않을 수 있으며, 혹은 기업이 당연히 그래야 하는 것처럼 신속하게 온라인 정보를 확보할 수 없게 된다.

불행히도, IP 라우팅의 세계는 여러 가지 복잡한 프로토콜에 대해 상세히 알아야 하기 때문에, 접근하기 힘든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심도 깊은 학습을 위해, 좋은 책, 학습 및 교육 프로그램이 나와 있긴 하지만, 우리는 기업 네트워크에서 발견되는 두 가지 가장 공통적인 라우팅 프로토콜, 즉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와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하고자 한다.

RIP·OSPF 기본 원리

RIP는 원래 버클리의 유닉스와 함께 배포되었으며, 다른 많은 BSD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모든 곳에 있는 IP 네트워크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비록 하나의 인터넷 표준으로 발전하진 못했지만). RIP의 두 가지 버전이 현재 IETF 프로토콜로 문서화 돼 있는데, RFC 1058은 원래의 RIP(버전 1)에 대한 것이며, RIP v2는 RFC 1722에서 정의돼 있다(인터넷 스탠다드 56으로도 알려짐). 이 프로토콜들은 비록 많은 유사점을 공유하고 있긴 하지만, 이들간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RIP는 특정 ‘거리’(홉 수)에 특정 ‘벡터(목적지 네트워크나 호스트)’를 연관시키는 ‘거리-벡터(distance-vector)’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RIP 장비는 목적지와, 이웃 RIP 라우터로부터의 거리를 학습한 다음, 가장 홉 수가 적은 경로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선택한다. 일단 목적지로 가는 경로가 선택되면, 이것은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이 목적지용의 다른 어떠한 경로도 폐기된다. 각각의 라우터는 자신이 발견한 모든 경로를 알린다. 결국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장비는 사용 가능한 모든 목적지로 최선의 경로를 발견하게 된다.

RIP는 홉(hop)을 송신자와 목적지 네트워크 혹은 시스템간의 경로 수로 정의하고 있다. 라우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그 네트워크로의 거리는 0 홉이 된다. 이와 유사하게, 라우터가 이웃 라우터로 데이터그램을 보냄으로써만 이웃 네트워크에 도달할 수 있다면, 그 벡터로의 거리는 1 홉이 될 것이다. 라우터는 경로를 알릴 때마다 알려진 거리에 1 홉씩 늘려간다. 이러한 브로드캐스트는 이웃 라우터에 도달할 때 이미 그 라우터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엔트리들과 비교된다. 만약 알려진 목적지 경로 중 하나가 기존 엔트리보다도 더 짧다면, 알려진 경로는 로컬 라우팅 테이블에 추가될 것이며, 알린 라우터는 목적지용의 다음 홉으로 목록에 오른다.

이런 일들의 일부는 다섯 가지의 네트워크 영역을 보여주는 그림 <기업 라우팅 모델>을 보면 알 수 있다. 이 예에서, 라우터 A는 이더넷 영역과, 자신이 직접 연결된 인터넷 회선용의 단일 홉 경로를 알릴 것이다. 한편, 라우터 B는 그 로컬 이더넷 연결용의 단일 홉 경로와 왠 서브넷용의 단일 홉 경로, 그리고 원격지에 있는 네트워크용(서버 Z가 부착된 네트워크 영역 포함)의 다중홉 경로를 알리게 된다. 이런 모든 경로는 매 30초마다 브로드캐스트를 통해 알려질 것이며, 두 가지 경로는 모두 자신들의 서로 학습한 경로를 다시 공고할 것이다.

RIP 거리 벡터 모델에서 이것은 라우터 B가 서버 Z까지의 거리를 라우터 A를 통과하는 하나의 홉으로 보게 되며, 라우터 A는 왠 네트워크를 라우터 B를 통과하는 하나의 홉으로 보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두 라우터는 모두 자신들의 공유 이더넷을 스스로에게서는 0 홉으로, 다른 라우터로부터는 1 홉으로 보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유 영역용으로 새로 알려진 경로는 이미 알고 있는 경로보다 더 길기 때문에, 두 라우터에 의해 버려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