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통합 블록체인 플랫폼 출시
상태바
IBM, 통합 블록체인 플랫폼 출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8.2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위한 보안·성능과 컨설턴트를 통한 전문 컨설팅 서비스까지 제공

IBM이 통합형 엔터프라이즈급 생산 블록체인 플랫폼과 컨설팅 서비스를 24일 발표했다.

IBM 클라우드를 통해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플랫폼은 IBM이 금융 서비스, 공급망, 물류, 유통, 공공 분야 및 보건 등 다양한 업계를 망라하며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한 과정에서 얻은 통찰을 활용해 400여개 기업에 제공한 성공적인 블록체인 작업에 기반해 구축됐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신속히 활성화 시키고, 해당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하며 관리 및 보안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주요 역량에 액세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우선 개발자는 쉽고 유연한 네트워크 도구를 사용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몇 분 내에 신속히 구현할 수 있다. 이 플랫폼에는 개발자가 비즈니스 사용 사례에 집중하면서 더 쉽고 빠르게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매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레임워크인 하이퍼렛저 컴포저 최초 상용화 버전이 포함돼 있다.

개발자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로 표준 비즈니스 언어를 만들 수 있으며, API는 고도의 기술적 수준이 아닌 비즈니스 수준에서 개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어떤 프로그래머든 블록체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무료 오픈소스 코드, 문서, API, 아키텍처 다이어그램 및 클릭 한 번으로 배포하는 깃(Git) 저장소를 주요 특징으로 하는 다양한 블록체인용 IBM 디벨로퍼 저니(IBM Developer Journeys)를 사용해 신속한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이 플랫폼은 관계자들에 일정 수준의 통제권을 제공해 어느 한 곳에 독점적 통제권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한다. 새로운 관계자를 영입하거나 스마트 계약서를 배포할 때, 거래 채널을 생성할 때 등의 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관계자들의 서명을 수집하는 방식의 투표 절차를 활용하는 조직들의 경우 민주적 측면이 강화된 해당 플랫폼을 활용해 전체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새로운 관계자를 신속하게 등록하고, 역할을 할당하며 접근권한관리를 통해서 기업들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한 거래를 수행할 수 있다.

아울러 다운타임없이 네트워크가 실행되는 동안 네트워크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IBM 클라우드에서 구동되며 내부자 자격 증명 남용, 악성코드로부터 보호, 하드웨어 암호화 키 보호 등 고유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IBM 블록체인 플랫폼은 최고 수준의 변조 방지 FIPS140-2 레벨 4 보호를 암호화 키에 제공한다.

IBM은 식품안전과 더불어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해 자동화된 과금 및 인보이스 발행 시스템용 블록체인 공급망 이니셔티브 또한 추진한다. 인보이스 발행을 위한 블록체인 사용 초기 작업을 현재 레노버(Lenovo)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과금과 운영 데이터를 완벽하게 추적할 수 있는 감사 대응 솔루션을 제공하며, 새로운 공급 업체나 신규 계약 요건에 착수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새로운 플랫폼을 보완하기 위해 IBM은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에서 고객이 능동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 1600명의 블록체인 컨설턴트를 통해 심도 있는 전문성을 제공한다. 이 컨설턴트들은 기업이 최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념화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돕는 디자인 사고를 적용할 수 있다. 실제로 주요 운송 및 유통 기업과 진행한 최근 블록체인 프로젝트 과정에서 IBM 컨설턴트들은 식품 안전성 추적을 99.9% 향상시키고 무역 서류 워크플로우를 97% 감소시켰으며, 이를 통해 수백만 달러에 이르는 비용 절감과 시장 자본의 개선이 가능했다.

IBM 블록체인 플랫폼은 모든 규모의 네트워크에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0.5달러부터 시작하는 다양한 가격 옵션을 제공한다. 조직별로 상이한 블록체인 생태계 지원을 위해 네트워크 관계자들 간 비용 공유가 가능하다.

한편 IBM은 IBM 아카데믹 이니셔티브를 통해 1000개 이상의 대학에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전문 파트너십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리소스를 제공한다. 학생용 제품에는 개발 기술 향상을 도와줄 IBM 블록체인 클라우드 샌드박스 사용이 가능한 IBM 클라우드 6개월 사용권이 포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