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과기정통부·방통위 핵심정책토의 개최
상태바
문 대통령, 과기정통부·방통위 핵심정책토의 개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8.22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R&D 혁신’·방통위 ‘방송 공정성 회복’ 목표 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는 22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핵심정책토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과기정통부와 방통위의 2017년도 하반기 핵심정책을 보고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문재인 대통령,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이효성 방통위원장, 청와대 정책실장 및 수석보좌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관계부처 공무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 연구자 중심 R&D 혁신과 4차 산업혁명 기반 구축

이날 과기정통부는 ▲자율적·창의적 연구 개발(R&D) 지원체계 혁신과 ▲4차 산업혁명 기반 신산업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표를 보고했다.

우선 R&D 지원체계 혁신을 위해 역량 있는 연구자가 연구비 단절 없이 자율적으로 창의적인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자유공모 예산을 2배 확대함으로써 현재 23% 수준인 연구비 수혜율을 2022년까지 50%로 확대한다.

아울러 ‘R&D 예비타당성 조사’ 권한을 기재부에서 과기정통부로 이관하고, R&D 지출한도를 기재부와 과기정통부가 공동 설정하도록 하는 국가재정법 및 과학기술기본법 개정을 연내 완료한다.

또한 관리 체계 없이 방치됐던 R&D 과정에서 발생한 유의미한 중간 산출물들을 빅데이터화하고 개방해 연구자와 기업인들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10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자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뇌 과학 등 기초·원천기술 R&D 투자를 확대하는 한편,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3분기 중 신설해 국가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범정부 차원의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을 연말까지 수립한다.

특히 정책목표, 산업화 시기 등의 관점에서 기존 성장동력사업(19대 미래성장동력, 9대 국가전략프로젝트)을 재검토하고 유형화해 관계부처 연계 및 민간 참여방안을 포함한 육성계획을 연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소프트웨어 생태계 혁신 등 장기간의 정책추진 노력에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근원적 해결과 대규모 시설투자 사업에 대한 일정조정, 유사·중복사업 통폐합 등 과학기술·ICT 분야의 핵심정책 추진을 위해 분야별 업무혁신 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며 “창의적·효과적인 업무 방식으로 핵심정책을 완수해 연구자와 국민의 지지를 받는 과기정통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방통위, 방송 공정성 회복과 국민 중심 방송통신 상생환경 조성

방통위는 핵심정책으로 ▲방송의 자유와 독립, 표현의 자유 신장과 ▲국민 중심의 방송통신 상생환경 조성을 내세웠다.

공정하고 올바른 여론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공영방송 실현을 위해 방통위 내 방송·법률·언론 등 각계 전문가, 제작·편성 종사자 대표, 시민단체 등을 포함해 20인 내외로 구성된 ‘방송미래발전위원회’를 설치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이해관계자 간담회 등 국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국회 계류 중인 방송관계법 및 해직언론인 특별법 제·개정 논의를 지원한다. 방송사의 부당 해직·징계 재발을 방지하고 방송의 공적책임을 제고하기 위해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보도·제작의 중립성과 자율성, 인력운용 등도 중점 심사한다.

또한 신유형 앱·IoT 등 신기술 등장으로 인한 새로운 유형의 이용자 피해, 개인정보 유출사고 지속 등으로 점차 커지는 국민의 불편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연내 통신서비스 분쟁조정제도를 도입하고, 분야별 맞춤형 피해구제 기준을 개발해 이용자의 신속하고 편리한 피해구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방통위는 무엇보다 방송이 본연의 사회적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회복하고, 국민들이 방송통신서비스를 안심하고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여·야로 구성된 합의제 기관의 취지를 살려 국민의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이고, 개방적이고 투명한 의사 결정을 통해 공정하게 관련 정책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