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토리’, 전문가들이 만든 커뮤니티로 주목
상태바
학점은행제 ‘학토리’, 전문가들이 만든 커뮤니티로 주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8.22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가 평생 교육제도인 학점은행제가 이목을 끌고 있다. 학점은행제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 학사편입이나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궁극적으로 열린 교육 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형하기 위한 제도이다.

직접 학교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어디서든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일반학사학위(4년)를 1년~2년 6개월 정도 전문학사학위(2년)는 1년~1년 6개월 정도의 기간으로 대학교 졸업장 취득이 가능하며 신청하는 과목만큼 등록금을 내기 때문에 필요 없는 과목을 듣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사, 아동학, 심리학 등의 과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일부 전공은 온라인 수업만으로는 학점 이수에 어려움이 있어 강의나 자격증을 활용해야 한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 학사편입 등 그 활용이 많아진 만큼, 올바르지 못한 진행으로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학점은행제 커뮤니티 ’학토리’는 무료상담과 학습자의 학습 계획을 체크하는 등 학점은행제에 어려움을 느끼고 잘못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돕고 있다.

학점은행제 커뮤니티 학토리 관계자는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취득 시점에 맞춰서 공부가 가능하고 인생의 계획을 능동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며 ”가능한 분에 한해 전공이 다르더라도 학점은행제 편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후에도 소외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고령화 시대에 발맞춘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에 인기가 늘고 있다”며 ”이 또한 학점은행제 온라인 수업 진행이 가능해 시간이 부족한 이들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학토리 홈페이지에서는 학점인정자격증 열람과 무료상담,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취득 가능한 전공에 대한 정보를 공개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